![]() |
◆신한 미국인덱스펀드 2종, 수탁고 4000억원 돌파
신한자산운용은 ‘신한미국인덱스펀드’ 2종의 수탁고가 4000억원을 넘어섰다고 8일 밝혔다.
신한미국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인덱스펀드는 2972억원, 신한미국나스닥100인덱스펀드는 1103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두 펀드는 2115억원의 순유입을 기록하며 북미주식 펀드 전체 순유입(2555억원)의 82.78%를 차지했다.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한 점이 자금 유입을 이끌었다. 신한미국S&P500인덱스(언헤지)는 14.63%, 신한미국나스닥100인덱스(언헤지)는 17.15%의 1년 수익률을 올렸다. 같은 기간 주요 S&P500 ETF와 나스닥100 ETF의 평균 수익률은 각각 13.93%와 16.55%였다.
◆KCGI베트남펀드, 작년 수익률 23%…현금배당 22.6% 지급
KCGI자산운용은 KCGI베트남펀드(주식혼합)가 지난해 수익률 23.0%를 기록하며 22.6%의 현금분배금을 지급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설정액 500억원 이상 베트남펀드 중 2위 수익률이다. 2016년 9월 설정된 본 상품의 누적 분배금은 55.4%에 달하며, 분배 후 기준가격은 이날 기준 1372원으로 설정일 기준 37.2%의 수익률을 기록 중이다.
◆한국투자증권, 손익차등형 ‘한국투자 글로벌AI혁신산업 펀드’ 판매
한국금융지주 자회사 한국투자증권은 손익차등형 공모펀드 ‘한국투자 글로벌AI혁신산업 펀드’를 단독 판매한다고 8일 밝혔다. 한국투자 글로벌AI혁신산업 펀드는 글로벌 혁신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외 주식을 선별해 집중 투자한다. AI 반도체, 에너지 인프라, 디지털금융, 컨슈머 플랫폼, 바이오테크, AI 로보틱스, 우주항공 등 7개 하위 사모펀드에 재간접 투자하는 공모형 펀드로, 한국투자신탁운용이 펀드 운용을 맡는다. 이 펀드는 고객을 선순위로, 한국투자금융지주를 비롯한 계열사를 후순위로 하는 손익차등형 펀드다. 각 하위 펀드에서 손실이 발생하더라도 -15%까지는 회사가 손실을 먼저 반영한다. 반대로 하위 펀드에서 이익이 발생하면 수익률 10%까지는 고객과 회사가 수익을 85대15 비율로, 수익률 10% 초과 이익부터는 55대45 비율로 나눠 갖는다.
◆SK증권-동작구청, 구민 금융역량 강화 위한 협력 본격화
SK증권은 동작구청이 운영하는 동작구민대학 겨울방학 틈새강좌로 금융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현명한 금융자산 관리(내 인생을 설계하는 금융자산 마스터 클래스)’로, 2026년 1월부터 한 달간 동작구민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지난해 4월 SK증권과 동작구청이 체결한 ESG 협력 MOU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금융회사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실천하고자 기획됐다
◆NH투자증권, NH금융PLUS 세종WM센터 오픈
NH투자증권은 행정ㆍ정책 중심지로 성장하고 있는 세종시에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인 NH금융PLUS 세종WM센터를 신규 오픈했다고 8일 밝혔다. NH금융PLUS 세종WM센터는 기존 NH농협 세종통합센터 1층 은행 내 BIB(Branch In Branch)형태로 운영하던 영업소에서 동일건물 3층으로 확장ㆍ이전했다. HNW(고액자산가)들의 프라이버시를 고려한 상담 환경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 인프라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NH금융PLUS 세종WM센터는 전문 프라이빗 뱅커(PB)를 중심으로 한 자산관리 전담 조직을 갖추고, 고객의 자산규모와 재무 목표에 따른 맞춤형 금융 솔루션을 제공한다.
◆키움증권, 펭수야~ 학교가자! 도서 시리즈 출간 마무리
키움증권은 지난해 12월말 평수야~학교가자 시리즈 제3권 ‘실전 투자’ 편을 출간했다. 지난해 8월 펭수야~ 학교가자! 제1권 ‘돈의 기초’ 편을 시작해 제2권 ‘시장의 이해’ 끝으로 ‘실전 투자’편을 출간한 것이다. 펭수야~ 학교가자!는 우리 아이들이 금융과 경제를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했다. 돈의 역사부터 소비 습관을 거쳐 투자 개념까지 단계를 구분해 출간됐다. 키움증권은 펭수야~ 학교가자! 도서의 판매로 발생하는 수익금 전액을 기부한다.
◆사학연금, 고흥군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과 고흥군은 지난 7일 고흥군청 팔영산홀에서 송하중 이사장, 공영민 고흥군수 등 기관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사학연금과 고흥군 간 상호 협력을 통해 지역자원 연계와 상생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소멸 대응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지역의 우수한 농ㆍ특산물 등 지역자원 연계 협력 △문화ㆍ관광자원 등 지역 정보 공유 및 교류 활성화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및 홍보 등 다양한 협력 활동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비단), CES 2026서 캐릭터 '비바부' 인기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Bdan·비단)는 공식 캐릭터 '비바부(VIVABU)'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CES 2026 현장에서 글로벌 참관객들에 선보였다고 8일 밝혔다. 비단은 지난 6일(미국 현지시간)부터 9일까지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엑스포 통합부산관에서 비바부 캐릭터를 내세워 전시를 진행하고 있다. 비바부는 '디지털 세계에서 태어나 사람들에게 희망과 미래를 전하고 싶은 존재'라는 콘셉트로 탄생했다. 이외에도 비단은 이번 CES에서 비바부와 함께 실물자산(RWA) 기반 블록체인 거래 플랫폼 '비단골드'와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상품권 거래 서비스 '비단팝팝' 등을 소개했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