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금융레이더]신한금융/토스뱅크/KB손해보험/새마을금고중앙회/보험연수원/손해보험협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6-01-08 10:43:39   폰트크기 변경      

◆신한금융 진옥동 회장, ICBC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 논의


신한금융그룹은 진옥동 회장이 경제사절단 자격으로 한-중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한 데 이어, 지난 5일 중국공상은행(ICBC)과 면담을 갖고,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에 대응한 협력 구조 고도화 및 중장기 금융 협력 방향을 논의했다고 8일 밝혔다. 진 회장은 랴오 린 ICBC 회장과 함께 해외 사업 확대 과정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외화 유동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민간 통화스왑 확대’를 포함한 자금 조달 협업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아울러 양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해외 투자 및 기업금융(IB) 분야에서의 공동 협력 가능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토스뱅크, ‘보내면 보이는 해외송금’ 출시
토스뱅크가 송금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는 해외송금 서비스 ‘보내면 보이는 해외송금’을 출시하고, 1시간 이내 실시간 송금을 구현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 세계 30개국, 7개 통화(USD, EUR, CAD, GBP, AUD, SGD, HKD)로 송금 가능하며, 중개은행을 거치지 않는 구조로 수취인이 송금인이 보낸 금액 그대로를 받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건당 수수료는 3900원이며, ‘택배 조회’처럼 송금 시작부터 수취 계좌 입금까지 진행 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고, 해외 주소 자동완성 기능을 도입해 정보 오입력에 따른 불편과 불안을 줄였다.

◆KB손해보험, 신입사원과 함께 취약계층 겨울나기 봉사
KB손해보험이 신입사원들과 함께 쪽방촌 주민을 위한 ‘한파 구호 키트’ 제작 봉사활동을 진행했다고 8일 밝혔다. 신입사원들은 지난 7일 파주재해구호물류센터에서 이불, 내복, 수면양말, 방한장갑, 핫팩과 죽·라면 등 간편식을 담은 키트를 만들어 서울 종로구 창신동 쪽방촌 주민들에게 전달했다. 이번 봉사는 난방비 부담과 한파에 취약한 에너지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동시에,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사원들이 나눔과 상생의 가치를 체험하도록 마련됐다.

◆새마을금고중앙회, ‘MG희망나눔 아기뱀적금’ 판매 완료
새마을금고중앙회가 지난해 뱀띠 해를 맞아 저출생 극복을 위해 선보인 사회공헌 금융상품 ‘MG희망나눔 아기뱀적금’ 판매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8일 밝혔다. 1년 만기 정기적금으로 5만좌 한도로 출시된 이 상품은 총 4만9803좌가 가입돼 판매율 99.6%를 기록했다. 해당 적금을 통해 약 1141억원 규모의 계약이 이뤄졌으며, 만기 도래 시점인 올해 가입자에게는 총 64억 4000만원의 이자가 지급될 예정이다. 


◆보험연수원, 싱가포르 GRVT와 무료 ‘디지털 자산 첫걸음’ 과정 개설

보험연수원이 싱가포르 디지털자산 서비스 기업 GRVT와 손잡고 일반 국민과 금융·보험 종사자를 위한 무료 교육 과정 ‘디지털 자산 첫걸음’을 오는 2월부터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GRVT 전문가들이 디지털자산·블록체인 기본 개념, 자산별 특성, 글로벌 규제·시장 환경 등을 강의하며, 첫 강의는 오는 2월 7일 보험연수원에서 5시간 과정으로 진행되고 회당 정원은 40명이다.


◆손해보험협회·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 보험사기 근절 위해 MOU 체결
손해보험협회와 한국형사⋅법무정책연구원이 8일 보험사기 근절 및 대응체계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보험사기가 2024년 기준 적발금액 1조1502억원, 적발인원 10만명을 넘는 대표적 민생침해 범죄로 심각성이 커진 데 공감하고, 공동연구와 정보공유를 통해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업무협약에는 △보험사기 대응체계 혁신방안 공동연구 및 학술행사 공동개최 △연구 목적 조사활동에 대한 편의·정보 제공 △학술교류를 통한 상호협력 강화 등이 담겼다. 


이종호 기자 2press@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금융부
이종호 기자
2press@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