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뱅크, 압류방지 전용상품 ‘iM생계비계좌’ 출시
iM뱅크는 취약계층의 금융 안정과 생활자금 보호를 지원하기 위해 압류방지 전용상품인 ‘iM생계비계좌’를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생계비계좌’는 압류로 인한 생계자금 이용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계좌로 생계 유지에 필요한 자금을 최대 250만원까지 보호하며 1인1계좌로 운영된다.
◆BNK경남은행, 2026년 ‘지역형 생산적 금융’ 본격 추진BNK경남은행은 총 2조2000억원 규모의 ‘지역형 생산적 금융’을 본격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BNK경남은행은 지역 산업의 구조적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금융 모델인 ‘지역형 생산적 금융’을 확대하고자 △미래성장ㆍ혁신기업 △지역 주력산업 △소상공인ㆍ중소기업 등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삼성생명, 설 맞아 ‘보이스피싱 R.E.D 캠페인’ 실시
삼성생명은 보이스피싱 시도가 늘어나는 설 명절을 맞아 2월 한 달간 ‘보이스피싱 R.E.D 캠페인’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캠페인은 보이스피싱 고위험 연령층 고객에게 RCS 문자로 주요 수법과 대응 요령을 안내하고, 경찰과 함께 ‘찾아가는 보이스피싱 예방 아카데미’를 열어 보안 앱 설치·예방 수칙 등을 교육하는 한편, 금융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예방 물품과 대응 요령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DB손해보험,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PROMISE Series' 공개
DB손해보험은 보험의 '약속'을 테마로 한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PROMISE Series' 3편을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안전편 'PROMIZ', 건강편 '감정약국', 사랑편 'ICE SEOUL'로 구성된 이 콘텐츠는 티빙 선공개 후 유튜브에 공개됐으며, 1월 23일 공식 유튜브 채널 공개 이후 10일 만에 전편 조회수 300만 회를 돌파했다. DB손해보험은 지난 2일부터 천만 유튜버 차다빈, 황가람, 박다혜가 참여하는 커버송 이벤트를 2월 28일까지 프로미 브랜드 사이트에서 진행하며, 각 편 수록곡은 주요 음원 플랫폼에 등재될 예정이다.
◆메트라이프, 포춘 선정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생보사’ 1위
메트라이프생명은 모회사 메트라이프가 미국 경제전문지 포춘이 발표한 2026년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에서 생명·건강보험 부문 1위를 차지했다고 3일 밝혔다. 메트라이프는 7년 연속 해당 명단에 이름을 올렸으며, 포춘과 글로벌 컨설팅사 콘페리가 혁신성·장기 투자 가치·재무 건전성·인재 확보 능력 등 9개 항목을 바탕으로 각국 경영진과 전문가 평가를 거쳐 순위를 매긴다.
◆신한라이프, ‘사망보험금 유동화 비대면 서비스’ 오픈
신한라이프는 콜센터를 통해 사망보험금 유동화를 신청할 수 있는 ‘사망보험금 유동화 비대면 서비스’를 새롭게 도입했다고 3일 밝혔다. 고객이 지점 방문 없이 전화로 신청하면 안내 사항과 제출 서류를 모바일로 받아 처리할 수 있도록 해, 고령자·거동 불편 고객도 전담 상담사의 지원 아래 보다 편리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했다. 지난 10월 선보인 사망보험금 유동화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확대한 것으로, 신한라이프는 노후 자금 활용 수요에 맞춘 편리한 금융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KB국민카드, 김우빈 ‘국카대표’ 티저 100만 뷰 돌파
KB국민카드는 배우 김우빈을 모델로 한 신규 광고 캠페인 티저 영상이 공개 6일 만에 100만 조회수를 돌파했다고 3일 밝혔다. ‘김우빈 국가대표 발탁’ 문구를 ‘김우빈 국카대표 발탁’으로 변주한 언어 유희와 함께 김우빈의 강렬한 등장으로 새 카드 혜택에 대한 궁금증을 자극하며 본편 캠페인에 대한 기대감을 키우고 있다는 설명이다.
◆KB국민카드, 기업카드 디자인 체계 전면 개편
KB국민카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 고객을 위한 기업카드 디자인을 전면 개편하고, 카드 좌측 상단에 고객사 로고를 배치해 기업 정체성과 위상을 강조하는 고객 중심 디자인 체계를 구축했다고 2일 밝혔다. 카드 하단에는 ‘with KB국민카드’ 문구를 넣어 결제 수단을 넘어 고객사와 나란히 비즈니스를 함께하는 파트너십 이미지를 담았으며, 기업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카드에서 ‘존중받고 함께하는 금융 파트너’라는 인식을 자연스럽게 느끼도록 하는 데 개편의 목적을 두고 있다.
◆우리카드, 고객 패널 ‘고객경험연구소(CX Lab)’ 모집
우리카드는 고객이 직접 상품·서비스·디지털 경험을 시험·검증해 개선 과제를 제안하는 고객 패널 ‘고객경험연구소(CX Lab)’를 모집한다고 3일 밝혔다. 올해 CX Lab은 인원을 전년 대비 83명 늘린 113명 규모로 확대하고, 기존 온·오프라인 패널과 별도로 SNS 홍보에 특화된 서포터즈 패널을 신설해 고객 의견을 다각도로 수렴할 계획이다.
◆OK저축은행, ‘OK생활비통장·OK얼리버드적금’ 출시
OK저축은행은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자동납부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제공하는 수시입출금 상품 ‘OK생활비통장’과 미션형 적금 ‘OK얼리버드적금’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OK생활비통장은 예치금 300만원 이하 구간에 연 2.2%(세전)를 제공하고, 보험료·통신비·카드대금·가스요금 자동이체를 최대 2건까지 등록하면 건당 0.5%포인트, 최대 1%포인트 우대가산을 더해 최고 연 3.2%(세전) 금리를 받을 수 있다. OK얼리버드적금은 기본금리 연 2%(세전)에 마케팅 동의 3%포인트, 매일 오전 5~9시 전 앱 로그인 ‘얼리버드 미션’ 달성 시 10일 연속마다 7%포인트(최대 3회·21%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26%(세전)를 제공하며, 30일간 매일 1만원씩 납입하는 구조다.
◆새마을금고, 월 250만원 압류 막는 ‘MG생계비통장’ 출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민사집행법 개정으로 도입된 생계비계좌 제도에 따라 예금 압류를 막아주는 ‘MG생계비통장’을 출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통장에 넣은 돈은 월 250만원 한도 내에서 압류가 금지되며, 1개월 누적 입금액과 잔액 상한도 각각 250만원으로 제한된다. 금융권 전체에서 1인 1계좌만 개설할 수 있어 다른 생계비계좌가 없는 경우에 새마을금고 창구에서 만들 수 있고, 나이 제한 없이 외국인도 가입 가능하다. .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