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황명석 행안부 국장, 경북 행정부지사 취임… “현장 중심 도정 강화”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6-02-05 09:03:09   폰트크기 변경      

황명석 행안부 국장, 경북도 행정부지사 임용장 수여… “현장 중심 도정 강화”(좌측: 황명석 행정부지사,  우측 : 이철우 도지사) / 사진 : 경북도청 제공

[대한경제=류효환 기자]  경상북도는 황명석 행정안전부 참여혁신국장이 제37대 행정부지사로 5일 취임했다고 밝혔다.

황 신임 부지사는 이날 이철우 경북도지사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별도의 취임식 없이 산불 피해 재건 현장을 방문하며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도민들과 직접 만나 민생 현안을 점검하고 현장 중심 행정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다.

경주 출신인 황 부지사는 영남대학교 공법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정책대학원을 수료했으며, 지방고시 2회로 1997년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공정거래위원회 특수거래과장, 대통령실 경제수석실 행정관, 행정안전부 의정담당관 등 주요 보직을 두루 거치며 중앙 행정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특히,  2021년 12월부터 약 1년 2개월간 경북도 기획조정실장으로 근무하며 지역 행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황 부지사는 중앙과 지방 행정을 아우르는 폭넓은 경력을 바탕으로 정책 기획과 현장 행정 추진 능력이 뛰어난 인물로 꼽힌다.

경북도는 현재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 포스트 APEC 사업, 재난 대응체계 고도화, 민생경제 회복 등 주요 현안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황 신임 부지사의 합류로 도정 운영의 안정성과 정책 추진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중앙정부와의 협력과 소통이 중요한 시점에서 풍부한 경험을 갖춘 황 부지사가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효환 기자 ryuhh808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류효환 기자
ryuhh8080@daumnet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