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봉화군, 봄철 산불감시대 발대식 개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6-02-06 08:24:32   폰트크기 변경      
대형산불 예방 총력…“산불 없는 봉화 만들기”

봉화군, 봄철 산불감시대(127명) 발대식 개최 / 사진 : 봉화군청 제공

[대한경제=류효환 기자]  봉화군은 기후변화로 인한 산불 발생 위험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산불방지종합대책을 수립하고, 5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2026년도 봄철 산불감시대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현국 봉화군수를 비롯해 직원, 산림재난대응단, 산불감시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봄철 대형산불 예방을 위한 현장 중심 대응체계 구축과 신속한 초동진화 역량 강화에 뜻을 모았다.

발대식은 산림재난대응단 대표자의 산불 예방 결의 선서를 시작으로, 안전한 진화 활동과 체계적인 예방·홍보 추진을 위한 산불감시대 직무 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봉화군은 산불·산사태·산림병해충 등 각종 산림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산림재난대응단 60명을 배치해 상시 대응체계를 구축했으며, 127명의 산불감시원을 운영해 산불 취약지역 순찰과 계도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송전탑을 활용한 산불감시카메라 2개소를 신설해 인력 중심 감시의 한계를 보완하고, 산불 사각지대에 대한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화목보일러 사용 증가에 따른 주택 화재 및 산불 위험에 대비해 화목보일러 책임감시제를 도입하고, 안전 점검과 예방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현국 봉화군수는 “산불은 예방이 최선의 대응책”이라며 “현장 중심의 감시 활동과 신속한 초동 대응을 통해 인명과 재산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모든 행정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류효환 기자 ryuhh8080@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류효환 기자
ryuhh8080@daumnet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