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설명 :[동대구 밸리 서희스타힐스 조감도] |
‘살기 좋은’ 동네에 공급된 아파트들이 분양 시장에서 호황을 누리고 있다.
교통과 업무시설, 편의시설 등 3박자를 모두 갖춘 지역은 주거 만족도가 높을 뿐만 아니라 수요자 선호도가 높아 주택 거래도 활발해 가격도 높게 형성된다는 장점을 갖는다.
실제, 올 상반기 높은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단기간에 완판을 기록한 아파트들은 모두 ‘살기 좋은’ 도심 내 위치한 분양 단지였다.
평균 280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올 상반기 전국에서 가장 높은 청약 경쟁을 기록한 대구 ‘범어네거리 서한이다음’과 평균 228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한 ‘부산연지꿈에그린’ 등은 지역 내 핵심 주거 지역에 위치해 우수한 학군, 교통, 편의시설을 갖췄다는 공통점이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교통과 업무시설, 편의시설 등 생활 인프라가 이미 잘 갖춰진 도심권은 주거 선호도가 높아 수요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곳이다. 특히 도심의 경우 새로 아파트를 지을 가용 택지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 새 아파트에 대한 희소성이 높아져 향수 시세 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최근 홍보관을 개관한 ‘동대구 밸리 서희스타힐스’ 역시 도심 내 위치해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가깝게 누릴 수 있는 입지적 장점이 부각되며 수요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대구광역시 동구 신천동 260-1번지에 조성되는 ‘동대구 밸리 서희스타힐스’는 교통과 교육, 쇼핑 등 생활 인프라가 밀집된 동대구 내에서도 핵심 입지에 조성돼 반경 1Km 안에서 모든 생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대구지하철 1호선 신천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초역세권 입지를 갖췄으며, KTX 동대구 역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단지다. 신천초, 청구고, 대구 중앙중, 대구 중앙고, 경북대 등 학교가 밀집해 있어 교육 여건도 우수하며, 인근에 신천과 범어시민체육공원도 위치해 쾌적한 자연환경도 누릴 수 있다.
인근에 연면적 29만㎡의 신세계 복합 쇼핑몰이 위치하고 있어 멀리 시간을 내지 않고도 쇼핑과 여가, 문화 생활을 즐길 수 있다.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아쿠아리움, 스포츠센터, 컨벤션센터 등의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동대구복합환승센터(예정)가 조성되면 상업 시설은 더욱 확충될 전망이다.
도심 핵심 입지에 위치하면서, 주변 시세 대비 저렴한 분양가를 책정한 점도 장점이다. 이 단지의 분양가는 3.3㎡당 약 900만 원 대로 주변 시세보다 약 200~300만 원 가량 낮은 가격이다. 이처럼 합리적인 가격으로 분양될 수 있는 이유는 이 단지가 조합원이 사업주체가 되는 방식인 ‘지역주택조합’으로 공급되기 때문이다
‘동대구 밸리 서희스타힐스’는 현재 약 95%의 토지소유권을 확보한 상황으로, 사업 추진도 안정적이다. 여기에 창립총회도 다음 달 개최할 예정이어서, 사업 진행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일반적으로 지역조합주택사업은 조합원 모집, 주택조합창립총회, 주택조합설립인가신청, 사업계획승인, 착공신고, 사용검사와 입주, 청산과 주택조합해산의 절차로 진행된다.
해당 사업지는 7월 말 창립총회 예정이었으나 일부 조합원들이 휴가 기간을 피해서 총회를 하자는 의견을 수렴해 휴가기간이 끝나는 8월 24일 창립총회를 하기로 추진 위원회는 서희건설과 최종 협의했다.
‘동대구 밸리 서희스타힐스’는 대구광역시 및 경상북도에 6개월 이상 거주자로, 무주택이거나 전용 85㎡ 이하의 주택을 1가구 소유한 세대주이어야 조합원 가입이 가능하다. 홍보관은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 846-4번지에 위치해 있다.
온라인부 장세갑기자 csk@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