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獨 최대 은행 도이체방크, IB 부문 줄이고 1만8000명 감원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19-07-08 16:54:48   폰트크기 변경      

 

유럽의 저금리, 경기 둔화, 정치 불안에 시달리던 독일 최대 은행 도이체방크가 대대적 구조조정을 단행한다.

도이체방크는 직원 1만8000명을 감원하고 투자은행 부문을 축소하는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고 블룸버그 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이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도이체방크는 2022년까지 현재 9만2000명 정도의 인원을 7만4000명으로 감원한다. 이번 개편에서 도이체방크는 글로벌 주식 매매와 트레이딩 부문에서 철수하는 등 투자은행 부문을 대폭 축소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5일 도이체방크의 가스 리치 투자은행 대표가 물러나기로 한 데 이어 프랑크 슈트라우스 소매금융 대표와 실비 마더랫 최고규제책임자(CRO)도 이달 교체될 예정이다.

WSJ는 “유럽 은행들은 저금리, 정치적 불확실성과 싸우면서 미국 라이벌들에 안방에서 압도당했다”고 진단했다.

도이체방크는 한때 미국 월가의 대형 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으나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급격히 줄어든 거래량, 시장 변동성, 저금리 정책 등으로 인해 매출 부진을 겪어 왔다.

업계에서는 유럽연합(EU)의 경제전망,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 대한 우려가 깊은 상황에서 기업들이 거래하는 데 겁을 먹었다고 입을 모았다.

제빙 CEO는 오는 24일 발표할 2분기 실적에서 구조조정 관련 비용으로 인해 28억유로(약 3조6975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도이체방크는 이번 구조조정에 2022년까지 총 74억유로(약 9조7720억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산하면서 올해와 내년 배당금 지급을 중단하기로 했다.

도이체방크는 매출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독일의 코메르츠방크와 합병을 모색했으나 지난 4월 무산됐다.

 

프로필 이미지
김기봉 기자
test@naver.com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