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세종텔레콤, NIPA 블록체인 지원사업 우수사례로 선정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19-12-19 10:46:10   폰트크기 변경      
   
세종텔레콤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블록체인 지원사업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사진은 박효진 세종텔레콤 마케팅본부장.

 

이화여대, 그로비스인포텍과 블록체인 기반 학사정보 관리플랫폼 개발

학생에게는 편리성, 대학기관에는 안전한 정보관리와 편의성 줄 수 있어

기업 인사담당자들에게는 안정성, 신뢰성, 검증 업무의 효율 제고 기능 제공

 

학력, 자격 위ㆍ변조를 원천차단하고 다양한 교육이력을 하나로 통합관리하는 블록체인 기반의 학사정보관리 플랫폼이 내년 1월 상용화된다.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세종텔레콤의 ‘미래형 대학교육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학사정보 관리플랫폼’을 올해의 ‘블록체인 전문 기술검증 지원사업(PoC) 연구과제’ 우수사례로 선정했다.

우수사례 선정 배경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데이터 분산 저장 및 유효성 검증 기술 구현을 통해 최근 대두됐던 학력, 자격증 위변조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서다. 수요 측면에서도 학생부터 교육기관, 기업까지 다양한 사용자가 실제 생활에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해당 사업은 △학사정보 데이터 구조 연구 및 설계 △개방형 자격증명서비스 구현 △학사정보관리시스템 개발 △제휴 교육기관 Open API 연계 등 총 4단계를 거쳐 개발이 진행됐다.

세종텔레콤은 주관사로서 사업 관리와 기술 연구 개발을 주도해왔다. 특히 지난 연초 공개했던 BaaS형 프라이빗 블록체인 메인넷 ‘블루브릭(BlueBrick)이 SER 플랫폼에 사용됐다. 기존 DB시스템이 보유한 보안 취약점을 개선하고 PoA(Proof of Authority) 알고리즘으로 데이터 위ㆍ변조를 방지한다.

컨소시엄으로 함께 참여한 이화여자대학교는 학생들의 데이터 현황 파악과 기술 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를 제공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기업인 그로비스인포텍은 성적ㆍ재학ㆍ수료ㆍ졸업증명ㆍ외부교육과정 증명과 기업 인사담당자를 위한 디지털 증명을 위해 수차례 테스트 과정을 진행해왔다.

 

안종호기자 jho@

〈건설을 보는 눈 경제를 읽는 힘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안종호 기자
jho@c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