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급물살 타는 메가시티ㆍ행정통합…광역인프라 확충 탄력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0-11-17 06:30:09   폰트크기 변경      
광주ㆍ전남, 대구ㆍ경북 통합 논의…‘동남권 메가시티’도 가속 페달

남해안 철도고속화사업 등 교통망 추진 속도낼 듯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사진 가운데)는 지난 11일 충북 괴산군청에서 충청권 시도지사와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갖고 내년도 예산안 및 지역균형발전 등에 관해 논의했다.(좌측부터 허태정 대전시장, 이시종 충북도지사, 이낙연 대표, 양승조 충남도지사, 이춘희 세종시장)

 

전국 각지에서 지자체들의 행정통합과 메가시티 추진 논의가 수면 위로 급부상하면서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제대로 된 공동생활권을 만들려면 공간을 이어줄 광역교통망 건설이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16일 전국 광역지자체들에 따르면 대전ㆍ세종, 대구ㆍ경북, 광주ㆍ전남, 부산ㆍ울산ㆍ경남에서 행정통합이나 메가시티 구축이 지역발전을 위한 새로운 해법으로 제시되고 있다.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는 이달 초 ‘광주ㆍ전남 행정통합 논의를 위한 합의문’을 발표했다. 합의문에는 1단계로 광주전남연구원이 통합의 내용과 방법, 절차 등에 관한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2단계로는 시ㆍ도 통합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경상남도를 하나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논의도 속도를 내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4일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1단계로 부산과 경남이 먼저 통합하고, 분리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울산은 적절한 시기에 2단계로 통합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면 행정통합 전 과도기 단계로 ‘특별자치단체연합’을 구성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동남권 메가시티 구현을 담당할 미래전략국을 신설하는 내용의 조직개편안도 마련했다. 미래전략국은 △동남권 경제활성화 사업을 총괄하는 ‘동남권전략기획과’ △로봇랜드ㆍ웅동지구, 진주 초전 신도심, 남해∼여수 해저터널 등을 맡는 ‘전략사업과’ △진해신항과 광역철도망 확충, 남부내륙고속철도 업무를 지원하는 ‘물류공항철도과’로 구성된다.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행정통합을 논의하는 공론화위원회는 지난 9월21일 출범했다. 위원회는 대구ㆍ경북 행정통합의 비전과 필요성에 대한 논의부터 통합자치단체의 방향ㆍ방식ㆍ절차에 관한 공론화를 추진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최근 열린 한 정책토론회에서 “행정통합이 이루어지면 대구경북은 510만 인구의 매력적인 시장이 될 수 있고, 국제공항, 국제항만이 있는 세계적으로 열린 도시가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대전광역시와 세종특별자치시를 묶는 방안도 국회의 세종 이전과 함께 지역의 주요 이슈로 자리 잡았다.

이런 가운데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필요성도 수면 위로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대구ㆍ경북에서는 대구권 광역철도사업이 행정통합을 견인할 인프라로 기대를 모은다. 대구와 구미, 칠곡, 경산을 잇는 이 광역철도는 2023년 하반기 완공이 목표다. 지역에서는 광역철도를 김천과 청도까지 연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미 공동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광역경제권 구축을 위한 핵심 기반사업이 광역 철도교통망 구축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결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이달 초 체결한 양 지자체의 업무협약은 대전ㆍ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을 통한 광역경제권 형성과 시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한 철도교통망 구축, 대안도로 개발 등 광역교통시스템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충청권에서는 이와 함께 대전, 세종, 충남, 충북 등 4개 시도지사가 오는 20일 회동을 열어 충청권 메가시티 구상에 관해 논의하고 적극적인 협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광역교통망 확충과 관련해, 가장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고 있는 곳은 부ㆍ울ㆍ경이다.

부산과 울산, 경남은 메가시티 구축의 기반이 되는 광역교통망 확충사업에 대한 지원을 지난달 중앙정부에 공동 건의했다. 광역교통망 확충을 통한 공간 압축으로 3개 시ㆍ도가 1시간 이내의 공동생활권을 형성하는 것이 메가시티 구축의 필수조건이라는 설명이다.

3개 시ㆍ도가 공동으로 선정한 사업은 △부전∼마산 복선전철 전동열차 도입 △동남권 메가시티 급행철도(MTX) 건설 △동남권(마산∼부전∼송정) 전동열차 운행 △남해안 철도고속화사업 기ㆍ종착역(KTX 환승역) 건설 △부산 금곡∼양산 호포간 광역도로 건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산하 부산ㆍ울산권 지역본부 설치 등 6건이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이번주 국가균형발전 종합검토 보고서를 발표한다. 국회의 세종 이전과 서울을 경제수도로 발전시키는 ‘르네상스 서울’ 계획을 비롯해 동남권 메가시티 전략 등도 포함될 예정이다.

김정석기자 jskim@

〈e대한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정석 기자
jskim@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