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삼성물산, 차세대 A.I 스마트홈 구축한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1-02-15 10:11:51   폰트크기 변경      
래미안 홈랩 리뉴얼한 RAI 라이프관 공개

차량번호 인식해 안내하는 주차유도 시스템

자율주행 기능 갖춘 안내로봇 연내 상용화

 

 
 
RAI 라이프관의 홈오피스 공간은 사무, 홈스쿨링, 음악감상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 가능하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 A.I(인공지능)를 활용한 차세대 스마트 주거기술을 선보이고 래미안 아파트 적용 등 상용화에 나선다.

삼성물산은 기존 ‘래미안 홈랩-스마트 라이프관’을 업그레이드한 ‘래미안 RAI(Raemian Artificial Intelligence) 라이프관’을 15일 공개했다.

지난 2018년 문을 연 스마트 라이프관에서는 다양한 스마트홈 기술을 선보여왔는데 이 가운데 얼굴과 음성 인식, 웨어러블 원패스 등은 2019년 이후 분양한 래미안 단지들에 적용됐다.

이번에 업그레이드한 래미안 RAI 라이프관에서는 코로나19로 바뀐 생활 트렌드를 반영한 서비스와 공간이 눈길을 끈다.

A.I 및 로봇ㆍ드론 등 미래 기술을 활용한 식음ㆍ배송 등 생활편의 서비스와 홈오피스, 홈트레이닝 등 특화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이 기술들은 검증이 완료되면 올해 안에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RAI 라이프관의 공간 구성은 크게 공용부와 세대 내부로 나누어진다.

공용부는 주차장과 단지 공용공간으로 구성된다. 주차장에는 입주민의 차량번호를 인식해 거주동에 가까운 주차공간으로 안내하는 스마트 주차유도 시스템과 입주민의 짐을 받아서 이동하는 배송로봇 기술을 선보였다.

아파트 입구에는 방문자 얼굴 인식 기능과 열화상 감지 시스템이 설치되고, 집안에서도 CCTV를 통해 단지 공용부에 설치된 스마트팜의 식물 재배 상태 확인이 가능하다.

커뮤니티에는 자율주행 기능을 갖춘 안내로봇이 설치돼 고객 에스코트와 시설물 안내 등을 수행하며, 내부 카페에선 무인 카페로봇이 음료 제조와 서빙을 담당한다.

 

 
 
RAI 라이프관의 퍼스널 로봇을 통해 영상 통화는 물론 커뮤니티 식음서비스 예약 등이 가능하다.



세대 내부에는 기존의 스마트홈 기능에 A.I 솔루션을 적용, 입주민의 생활 패턴에 따른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입주민이 가장 선호하는 식사, 휴식, 취침 환경을 공간별로 구현하고 욕조에는 원하는 온도로 물을 받아놓는다.

코로나19로 재택 활동이 늘어난 점을 반영해 홈오피스 혹은 홈스쿨링이 가능한 공간도 조성했다.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숨겨진 공간 형태로 만든 것이 특징이다. 또한, 홈피트니스, 영화관람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는 멀티룸도 선보였다.

김명석 삼성물산 건설부문 상품디자인그룹 상무는 “삼성물산은 래미안에 다양한 스마트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 있으며, A.I 자동화 솔루션을 통해 초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래미안의 A.IoT 플랫폼은 삼성물산과 삼성SDS가 협업해 자체 개발한 상품으로, 홈 IoT 플랫폼에 인공지능 시스템을 연결해 고객 맞춤형 환경을 제공한다. 개방형 플랫폼으로 다양한 회사들과 협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제조, 통신, 포털뿐 아니라 모빌리티, 보안 등 전문 기업의 시스템과 연결해 스마트한 주거환경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래미안 A.IoT 플랫폼은 2018년 13개 IT 기업과 협업한 것을 시작으로 현재는 25개 국내외 글로벌 IT 기업들과 플랫폼 연동돼 있다.

삼성물산은 부산 에코델타시티 사업지 내 5-2블록에 블록형 단독주택 37세대와 커뮤니티센터 건립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주거환경을 구현할 계획이다. 세대 내부에는 주거 데이터와 연계한 보안, 에너지 세이빙 기능 등을 도입하며, 마을 공용공간에는 지능형 영상감시 시스템, 스마트 주차관제 시스템, 스마트 횡단보도 등이 설치될 예정이다.

스마트홈 구축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스마트단지를 건설하는 단계로 넘어가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정석기자 jskim@

〈ⓒ e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김정석 기자
jskim@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