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지자체, 광역교통망 구축 위해 합종연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1-06-17 08:03:38   폰트크기 변경      

영ㆍ호남 시ㆍ도 단체장, 달빛내륙철도 등 SOC 사업 건설에 한목소리
“지역균형발전과 효율적인 국토개발을 위한 철도망 구축 시급해”

14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16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 회의에서 시·도지사들이 지방분권과 지역 균형발전 강화를 위한 공동성명서에 서명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일융 광주시 자치행정국장, 장수완 울산 부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박형준 부산시장, 송하진 전북지사, 김영록 전남지사, 김경수 경남지사)=연합

전국 각지의 지자체장들이 연대전선을 형성해 광역교통망 확충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균형발전과 권역별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서는 인프라 개발이 필수적으로 선행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SOC 사업 확대가 가져올 신규 사업에 대한 건설업계의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우선, 영ㆍ호남 8개 시ㆍ 단체장들은 지역 발전의 원동력이 될 달빛내륙철도 건설 국가계획 반영 등을 위해 하나로 뭉쳤다.

광주, 전남, 전북, 부산, 울산, 대구, 경북, 경남 등 8개 지자체장은 최근 ‘지방분권과 지역균형발전 강화를 위한 영ㆍ호남 시ㆍ도지사 공동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는 수도권 1극체제와 지방소멸위기 극복 방안으로 권역별로 추진되고 있는 ‘메가시티’ 구상이 국가균형발전 아젠다로 추진되도록 공동대응하기 위해 단체장들이 힘을 합친 것이다.

이들은 지역균형발전 SOC사업과 관련해 광주~대구 달빛내륙철도 등 영ㆍ호남 광역철도망 구축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는 것을 최우선 현안으로 정했다.

구체적으로 △광주~대구 간 달빛내륙철도 건설 △서해안(새만금~목포) 철도 건설 △남부내륙(김천∼거제) 철도 건설 △경전선 전철화(광주∼순천) 등 광역철도 8개 노선 △전주∼김천 철도 건설 △전주∼대구 간 고속도로 건설 △현풍JC∼남천 간 고속도로 건설 △여수∼남해 간 해저터널 등 3개 광역도로망 구축이 공동 과제로 포함됐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수도권 중심의 교통망 구축으로 동서 간 교통 기반이 턱없이 부족해 영호남 지역의 교류와 발전을 위해 필수 철도망과 도로망이 반드시 국가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하자”고 강조했다.

이달 초에는 경남 지역 5개시ㆍ군 단체장이 남부내륙철도 조기착공을 촉구하기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거제, 통영, 진주시와 고성, 합천군 등 5개 지자체장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 조기착공 공동 건의문’을 발표했다.

남부내륙철도는 지난해 1월 정부 재정사업으로 확정됐다. 2022년 조기착공을 목표로 국토부가 노선과 정거장 위치 선정을 위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오는 2028년 완공이 목표다. 노선은 경북 김천~경남 합천~진주~고성~통영~거제(172.38㎞)이며 총 사업비는 4조9800억원이다.

이들은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은 2019년 국가균형발전 사업으로 선정돼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받고 순탄하게 출발한 사업”이라면서 “그러나 현재 역사 및 노선안 변경 검토 등으로 인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자칫 사업이 무산되는 것이 아니냐는 불안감과 우려가 많다”며 “남부내륙철도 건설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돼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경남 지역경제에 큰 마중물이 될 수 있기를 염원한다”고 강조했다.

건의문에는 △지역주민의 다양한 의견에 대한 최적의 방안을 담은 기본계획안 앞당겨 확정 △행정절차에 대한 적극 협업과 지원 요청 △주민·지역간 갈등 중지 △국토교통부와 경남도의 가교 역할에 최선 등의 내용을 담았다.

서해와 동해를 연결하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충남(대산~예산~천안)에서 충북(충주)를 거쳐 경북(문경~점촌~영주~봉화~분천~울진)을 연결, 서해안과 동해안을 가로지르는 노선이다. 총 연장 322.4㎞며, 사업비는 6조150억원 규모다.

그러나 최근 발표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초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정부는 타당성이 있지만 경제성은 떨어진다는 이유로 여건변화에 따라 추진검토가 필요한 사업으로 분류했다.

이에 충남ㆍ충북ㆍ경북도의 지자체장들이 손을 맞잡았다. 이들 지자체는 사업비 절감을 위해 기존 노선을 최대한 활용하며 4개 역만 신설한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3개 도지사는 공동건의문에서 “철도는 경제성장을 가져온 남북축 위주로 발전한 반면 동서연결 철도는 전무한 실정이다”라며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동해안 관광벨트와 서해안 산업벨트를 연결하는 동서간 신성장벨트를 구축,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돼 4차 국가철도망 계획 최종안에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희용기자 hyong@

〈ⓒ e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산업부
김희용 기자
hyong@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