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TSMC, 1나노 반도체 생산 대만 공장 2026년 착공"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2-12-17 13:15:21   폰트크기 변경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가 1나노(nm·10억분의 1m) 공정의 대만 공장을 2026년에 착공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16일 연합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룽탄 과학단지를 관할하는 신주과학단지 관리국 왕융좡 국장은 룽탄 과학단지 3기 확장 건설 계획 관련 상부 보고를 마쳤다고 밝혔다.

왕 국장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2026년 중반에 제조업체가 공장 건설에 착수할 수 있도록 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룽탄 과학단지 건설 프로젝트는 TSMC가 최첨단 공정으로 반도체를 생산하는 공장 건설이 핵심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TSMC의 1나노 공장이 이르면 2026년 착공해 2027년 시범 생산, 2028년 양산을 시작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대만 공장이 1나노 공정 제품을 생산하는 2028년에도 TSMC의 해외 공장에서는 3나노 공정에 머물러 일각에서 제기하는 첨단 공정의 '탈 대만화' 우려는 사라질 것으로 전망했다.

연합보는 TSMC가 전날까지 이와 관련한 논평을 하지 않았지만, TSMC가 여러 차례 계속해서 대만 내 선진 공정의 투자를 강조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쑤전창 대만 행정원장은 지난달 초 룽탄 과학단지를 시찰하면서 TSMC의 최첨단 공장 용지로 해당 과학 단지의 토지 공급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연합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경제부
김승수 기자
soo@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