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전문조합,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 초청 강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2-03 10:44:08   폰트크기 변경      

1일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이 전문건설공제조합 명사 특강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사진=전문건설공제조합

[대한경제=홍샛별 기자] 전문건설공제조합은 지난 1일 김종인 대한발전전략연구원 이사장을 초청해 ‘대한민국의 건국과 미래’라는 주제로 명사특강을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김종인 이사장은 “1970~80년대까지는 경제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국민의 근면성실함과 역동성을 기반으로 경제 성장을 해왔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면서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국민의 의식이 성숙된 만큼 그에 걸맞은 경제정책을 수립해야 할 때”라고 진단했다.

국내 경제‧사회문제에 대해서는 “1997년 IMF 이후 시작된 양극화가 지금까지도 이어지면서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한국의 저출산 문제가 심각해지고, 우리 사회가 2년 내 초고령사회 진입이 예상되는 까닭도 사실상 극에 치닫고 있는 양극화 문제에서 기인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지적하면서, 이민정책 등도 적극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건설경기와 관련해서는 “건설산업은 국가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라면서 “(원자재값이 오르고 아파트 미분양이 급증하는 등) 우리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들이 건설경기 부양을 위한 대안을 고민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은재 전문조합 이사장은 “바쁘신 와중에도 전문조합을 찾아주신 김종인 이사장님께 감사 인사를 전해드린다”면서 “건설경기가 어려운 상황에서 전문조합 직원들이 어떻게 하면 좋은 대안을 내놓을지 고민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홍샛별기자 byul0104@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금융부
홍샛별 기자
byul0104@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