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이탈리아서 하이브리드 굴착기로 기술혁신상 수상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3-21 12:59:55   폰트크기 변경      
‘DEVELON’변경 후 첫 국제 수상…14톤 굴착기 ‘혁신제품’ 선정

'사모테르(SaMoTeR) 기술 혁신상'을 수상한 현대두산인프라코어 14톤급 휠굴착기./사진 : 현대두산인프라코어 제공

[대한경제=박병탁 기자] HD현대 건설기계부문 계열사 현대두산인프라코어가 새로운 브랜드 ‘DEVELON’이 적용된 도심형 하이브리드 굴착기로 세계시장서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14톤급 하이브리드형 전동 휠 굴착기(14W EREV)가 이탈리아 ‘사모테르 기술 혁신상’(SaMoTer INNOVATION AWARD)을 받았다고 21일(화) 밝혔다. 건설기계 브랜드명을 ‘DEVELON’으로 변경한 후 첫 국제 수상이다.

사모테르 기술 혁신상은 ‘사모테르 전시회’를 주관하는 이탈리아 무역박람기구 베로나피에레(Veronafiere)가 가장 혁신적인 기술을 담은 장비를 선정, 수여하는 상이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의 14W EREV 굴착기는 배터리와 모터를 장착하고 엔진 및 관련 부품을 축소해 컴팩트한 디자인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좁은 공간과 건물에서의 작업을 용이하게 했으며, 운전자의 시야를 360° 확보해 작업자의 안전도도 더욱 높였다.

또 전기 모터를 통한 높은 견인력과 기동성으로 유럽을 비롯한 선진시장의 도심 건설 현장 작업에 적합한 점이 높게 평가받았다.

굴착기의 주요 기능인 주행 및 선회, 펌프 작동을 전동화해 효율을 높였으며, 디젤 엔진은 발전기 용도로만 사용해 20% 이상의 연비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전기 배터리 단독으로도 1시간가량 무공해, 저소음 작업이 가능하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는 이번 전시회에서 혁신상을 받은 하이브리드형 굴착기를 포함, 새로운 전동 미니 굴착기 ‘DX20ZE’와 ‘투명 버킷’ 기능을 탑재한 휠로더 등 다양한 혁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두산인프라코어 관계자는 “북미와 유럽 등 선진시장의 대도시 지역에서 시행될 ‘Zero Emission Zone’(제로 배출 구역)에 선제 대응키 위해 전동화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수소연소엔진, 배터리팩,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등 친환경 장비로 미래 건설기계 시장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병탁기자 ppt@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박병탁 기자
ppt@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