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어도비(ADOBE) 공동창업자 존 워녹 82세로 별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08-21 20:48:30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안재민 기자]소프트웨어 업체 어도비의 공동창업자 존 워녹이 향년 82세로 별세했다고 외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샨타누 나라옌 어도비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워녹이 전날 숨졌다는 소식을 전하며 “지난 25년간 존과 교류했던 것은 내 커리어의 하이라이트였다”고 말했다.

워녹의 사인은 알려지지 않았다.

워녹은 미국 유타대에서 수학 및 철학 학사, 수학 석사, 전기공학 박사 학위를 차례로 받은 뒤 제록스 팰로앨토 연구센터와 IBM, 유타대 등에서 근무했다.

제록스 시절 동료였던 찰스 게쉬케와 함께 198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州) 실리콘밸리 지역인 새너제이에서 어도비를 설립했고, CEO로 활동했다.

2000년 CEO에서 물러난 뒤에는 게쉬케와 함께 2017년까지 이사회 의장을 맡았다.

어도비의 첫 제품은 데스크톱 PC 출판 시대를 연 것으로 평가받는 ’포스트스크립트‘였다.

이후 그래픽 솔루션인 포토샵, 플래시, 일러스트레이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인 프리미어 프로, 하이퍼텍스트마크업언어(HTML) 개발 지원 도구인 드림위버, PDF 문서 포맷과 솔루션인 아크로뱃 등을 내놨다.

워녹은 2년 전인 2021년 게쉬케가 먼저 세상을 떠나자 “우리는 최고의 친구였고 말싸움을 해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안재민 기자 jmahn@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건설산업부
안재민 기자
jmahn@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