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위안화 세계화’ 눈독 中, 사우디와 9조 규모 통화스와프 협정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11-21 20:40:33   폰트크기 변경      

중국이 사우디아라비아와 한화 약 9조원 규모의 상호 통화 교환(통화 스와프) 협정을 체결했다.


사진: 이미지투데이


11일 신화통신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중국인민은행은 최근 국무원의 승인을 얻어 사우디 중앙은행과 500억위안(약 9조원) 규모의 통화 스와프 협정에 서명했다.

통화스와프는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맞교환하는 외환 거래를 말한다. 이번 협정에 따라 중국은 500억위안을, 사우디가 같은 규모인 260억리얄을 스와프 범위로 정해 서로 교환할 수 있게 됐다.

협정 기한은 3년으로, 양국 동의에 따라 연장할 수 있다.

중국인민은행은 “중국과 사우디의 양자 통화 스와프 협정은 양국 금융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간의 현지 화폐 사용을 확대하며, 무역과 투자 간편화를 촉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경제매체 재련사는 지난해 기준 양국의 무역 규모가 1천억달러(약 129조원)를 넘었으며 중국이 사우디 최대의 무역 파트너가 됐다고 설명했다.

위안화의 국제 영향력 확대를 추진해온 중국은 최근에는 일대일로(一帶一路ㆍ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ㆍ해상 실크로드) 참여국들을 중심으로 자국 화폐 활용 범위를 넓히는 전략을 활용하고 있다.

올해 9월 말 기준 중국은 일대일로 참여국 30곳과 통화 스와프 협정을 체결했으며 17개국과는 위안화 결제 체계를 수립했다./연합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