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특징주]컴퍼니케이, 삼성 협업 ‘솔라’ 美 ‘오픈AI’ 꺾고 전세계 시장 1위 넘본다…초기투자社 강세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3-12-14 13:29:04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박연오 기자]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개발한 LLM(거대 언어 모델) 'SOLAR(솔라)'가 글로벌 성능 순위 1위를 기록하는 기술력을 과시했다.

업스테이지는 AI시스템을 삼성생명 및 삼성SDS에 공급하는 업체로, 세계 최대 AI 플랫폼 허깅페이스가 운영하는 ‘오픈 LLM 리더보드’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사전학습 LLM 'SOLAR(솔라)'를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에 업계에서는 ‘솔라’의 전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관망하고 있는데, 초기 투자를 대거 진행한 ‘컴퍼니케이’가 주목받고 있다.

실제로 14일 오후 13시20분 컴퍼니케이는 전날보다 3.95% 오른 5260원에 거래되고 있다.

업스테이지의 솔라는 지난 8월 GPT-3.5의 벤치마크 점수를 뛰어넘은 데 이어, 세계 순위 1위까지 기록했다. 허깅페이스 오픈 LLM 리더보드는 개방형 AI 모델의 성능을 측정해 순위를 발표하는 웹사이트다.

업스테이지의 'SOLAR(솔라)'는 최초의 107억 매개변수(10.7B) 모델로, 성능과 경량감 모두에서 탁월함을 보이며 리더보드 평가 점수 74.2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2위인 알리바바의 큐원(720억 매개변수 모델)에 비해 성능에서 크게 앞서면서도, 크기는 6분의 1도 안 된다.

업스테이지의 'SOLAR(솔라)' 모델은 사전 학습 및 파인튜닝 단계에서는 리더보드 벤치마킹 데이터 셋을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구축한 데이터를 적용했다. 최근 20억 달러(약 25조원)의 기업 가치로 유니콘에 오른 미스트랄AI의 최신 모델 믹스트랄(Mixtral 8x7B) 모델의 성능지표마저 뛰어넘었다.

업스테이지는 AWS, Poe 등 글로벌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해 최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생성 AI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업스테이지의 김성훈 대표는 “세계 AI회사들을 압도하는 모델을 공개하게 되어 기쁘고 업스테이지 솔라가 모두를 위한 모델이 되기를 희망 한다” 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더 큰 격차를 벌릴 수 있는 최고 성능의 솔라 모델을 활용, B2B 시장에서의 협력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컴퍼니케이는 업스테이지의 시리즈A 투자 라운드를 주도했으며 100억원 가량을 투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종목코드] 307930 컴퍼니케이


박연오 기자 dnews54321@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박연오 기자
dnews54321@naver.com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