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독·프·폴란드 15일 정상회담…우크라 지원 ''불화'' 봉합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3-13 20:16:06   폰트크기 변경      

독일과 프랑스, 폴란드 정상이 오는 1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회담한다고 AFP·로이터통신 등이 13일 보도했다.

도날트 투스크 폴란드 총리는 미국 방문을 마친 12일 저녁 국영방송 TVP 인터뷰에서 3국 정상회담 일정을 밝혔다.

투스크 총리는 "바이마르 삼각동맹 정상회담이 급하게 결정됐다"며 "세 나라는 유럽 전체를 동원할 임무와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세 나라 정상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의 ''파병'' 발언, 독일산 장거리 미사일 타우러스 지원을 둘러싼 이견 등으로 흐트러진 우크라이나 지원 태세를 재정비할 것으로 보인다.

바이마르 삼각동맹은 독일·프랑스·폴란드가 1991년 8월 결성한 연합체다. 원래는 폴란드를 비롯해 당시 공산주의에서 벗어난 동유럽권과 중·서부 유럽의 교류를 위해 결성됐다.

세 나라는 우크라이나 전쟁을 계기로 바이마르 삼각동맹을 강화하는 분위기다. 가장 최근 정상회담은 지난해 6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다. 당시 폴란드에서는 안제이 두다 대통령이 참석했다. 작년 12월 투스크 총리가 이끄는 폴란드 새 연립정부가 출범한 이후에는 지난 2월 외무장관 회의만 한 차례 열렸다./ 연합.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정치사회부
임성엽 기자
starleaf@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