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20% 할인분양’.. 건설사는 ’눈물’..구매자는 ’기회’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05-29 09:42:31   폰트크기 변경      
시행ᆞ시공사 자금확보 위한 할인분양

올해 부동산 시장이 심상치 않다. 아마도 올 하반기가 분기점을 맞을 가능성이 커졌다.

수도권 부동산 시장은 이미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23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5월 셋째 주(20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가격 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이 0.01% 상승해 전주(-0.02%) 대비 상승 전환했다. 특히 서울은 0.03%에서 0.05%로 상승폭이 확대됐고 수도권(0.00%→0.02%) 또한 보합세에서 상승세로 전환했다.

하락세를 보이던 지방(-0.04%→0.00%)은 보합세로 전환했다. 


최근 시행사, 건설사들의 자금 유동화를 위해 파격적인 할인분양으로 자구책을 마련하는 단지가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지난 3월 무순위 청약을 진행한 ‘부천 원종 아이원시티’는 1억원이 넘는 할인 분양을 진행해 20.4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지난해 저조한 분양률을 기록하고 있던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평촌 센텀퍼스트’ 또한 10% 할인 분양을 진행하며 완판을 달성한 바 있다.

최근 GTX-C노선 연장이 확정된 병점역 초역세권의 “병점역 리코빌 센트럴” 에서도 '20% 할인분양’이라는 파격적인 조건으로 시장에 내놓았다.

할인분양은 일반적으로 한정세대로 제공되며, 이는 시행사나 건설사들의 자금을 조기에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다. 

병점역 리코빌 센트럴은 전용 54㎡ 타입으로 구성된데다 GTX-C, 동탄트램 개통까지 앞두고 있다. 단지가 들어서는 병점복합타운이 조성되면 풍부한 인프라를 누릴 수 있다.

이 단지는 앞서 정부가 발표한 1.10부동산 대책의 주택수 산정에서 제외되는 소형주택에 포함되는 수혜단지로 이번 ‘20% 할인분양’과 함께 투자 조건을 모두 갖추었다.

선착순 동호지정 계약 중인 ‘병점역 리코빌 센트럴’의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 상담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화성시 FACEBOOK / 병점역 리코빌 센트럴 조감도


온라인부 장세갑 기자 csk@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부동산부
장세갑 기자
csk@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