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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ㆍ고금리에 파라과이 경전철 공든 탑 무너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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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4-09-08 13:44:17   폰트크기 변경      

[대한경제=김승수 기자] 정부까지 나서 ‘공든 탑’을 만들고 있던 파라과이 경전철 사업이 고물가와 고금리에 무너졌다. 


자재값이 상승하고 지정학적 리스크가 겹친 탓에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하자, 정부와 공공ㆍ민간기업이 힘을 합친 ‘팀 코리아’가 사업성을 높인 방안으로 재사업화와 재구조화를 제안했지만 파라과이 철도공사가 끝내 해당 사업안을 거부했다.


우리나라는 해당 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세일즈 외교를 펼치는 등 4년 넘게 공을 들여왔지만 결국 수포로 돌아가 ‘K-철도’ 패키지 수출이 좌절됐다.


8일 정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파라과이는 ‘팀코리아(Team Korea)’와 진행하던 8000억원 규모의 아순시온 경전철 사업 협상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파라과이철도공사(FEPASAㆍ페파사)는 지난 6일(현지시간) “그간 한국 측과 진행하던 논의는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이에 따라 우리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포함해 파라과이 기업과 함께 100% 재원 조달을 하는 방향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과의 협상 무산은 파쿤도 살리나르 파라과이철도공사 사장이 직접 공개하면서 알려졌다.


파라과이 정부에서 의욕적으로 추진한 이 사업은 파라과이 수도 아순시온에서 교외 으빠까라이 45㎞ 구간을 잇는 프로젝트로 최초 총사업비는 5억7500만 달러(8000억원 상당)로 책정됐다.

민관합동투자사업(PPP)으로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와 국가철도공단, 현대엔지니어링, 계룡건설, LS일렉트릭, 현대로템이 컨소시엄을 꾸려 수주를 추진해 왔다. KIND는 사업발굴 단계부터 공을 들여왔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21년 9월 파라과이 공공사업통신부와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지난해 원희룡 당시 국토부 장관이 산티아고 페냐 파라과이 대통령 취임식에 윤석열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참석해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한 특별법 제정 필요성을 전하기도 했다.


하지만 고금리와 고물가, 지정학적 리스크가 사업의 발목을 붙잡았다.


KIND는 앞서 파라과이 경전철 사업 추진을 위해 예비컨소시엄(KIND, 현대엔지니어링, LS산전, 계룡건설)을 구성했다. 이후 2020년 11월에 타당성조사를 시작해 2021년 5월 완료한 후 2021년 11월에 최초 제안서를 파라과이측에 전달했다.

이후 2023년 말 파라과이 의회에서 ‘파라과이 경전철 특별법’이 최종 의결됐지만, 코로나와 동유럽 및 중동지역의 전쟁, 프로젝트 파이낸싱 금리 상승 등으로 공사원가 상승을 포함한 복합적인 원인으로 사업성이 악화되기 시작했다.


결국 2024년 2월에 기존 예비컨소시엄 기업은 모두 사업을 철회하기에 이른다.


하지만 KIND 등 팀 코리아는 사업을 포기하지 않고 부족한 사업성을 확보해 추진하기 위해 단계별 개발 및 상하분리를 파라과이 측에 제안했다.


상하분리는 상부(신호,전기,통신,차량, PPP), 하부(토목,건축, EDCF)로 분리해 상부는 PPP사업으로 한국 예비컨소시엄이 추진하고, 하부는 EDCF로 지원한다는 복안이었다.


이후 KIND는 올해 4월에 참여 의향이 있는 기업으로 예비컨소시엄을 새로 구성해 6월말께 ‘파라과이 경전철 사업 재구조화(안)’을 파라과이 정부에 제안했다.


해당 안은 총 43.2km 중 수요가 집중된 복선 14km를 우선 개발하는 단계별 개발방식으로, 상부는 PPP 모델로 한국측이 수행하고, 하부는 EDCF를 활용하는 혼합금융 방식이었다.

하지만 파라과이 정부는 해당 사업을 KIND와 개발하는 것을 지속하지 않기로 결정했고 향후 공개입찰을 통해 진행할 것을 현지 언론을 통해 발표했다.


파라과이철도공사는 한국 측에서 ‘사업 재구조화 등 제안’을 한 것을 놓고 “내부 검토를 거친 뒤 고심 끝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앞서 한국 측은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 등에 따른 추가 비용 발생과 이와 연관된 건설구간 조정이 불가피함을 역설하는 취지의 제안서를 6월 말에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살리나르 파라과이철도공사 사장은 “애초 한국 컨소시엄이 건설은 물론 토목, 기술지원, 운영, 유지보수를 모두 맡는다고 했지만, (6월) 한국 측에서 제시한 재구조화 제안은 일부 구간만 담당하고 토목은 50% 자금 조달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다”고 설명했다.

기술적 효율성에 대한 의문과 재정 상황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해지면서 계약이 불발됐다는 취지의 주장이다.


이와 관련 KIND 관계자는 “어떠한 조건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사업 수주를 통한 한국 최초 철도 시스템 패키지 수출의 목적을 달성하려 노력했지만, 파라과이 정부는 본사업을 KIND와 개발하는 것을 지속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파라과이 철도공사가 현지 언론 브리핑 후에 KIND에 간략히 (협상 종료 등을) 유선으로 통보했다”면서 “KIND는 파라과이 정부의 선택을 존중하며, 향후 파라과이 정부가 본 사업 관련 협력을 제안할 경우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승수 기자 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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