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증권가로수] 한국거래소/토스증권/미래에셋증권/미래에셋자산운용/금투협/한투운용/사학연금/알토스벤처스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4-12-17 15:46:36   폰트크기 변경      

◆ "오는 31일 증시 휴장…내년 1월2일 거래 재개"


한국거래소는 오는 31일 연말 휴장일로 지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내년 1월2일 오전 10시 개장한다. 단, 장외파생상품 CCP청산 및 TR보고 업무는 휴장일 없이 정상 운영된다.

12월 말을 결산배당기준일로 정한 상장법인의 배당락일은 오는 27일로 결정됐다. 이달 26일까지 주식 매수 시 배당 수령이 가능하다.


◆ 토스증권, 2025년 미국시장 연간전망 발간

토스증권(대표 김규빈)은 17일 2025년 미국시장 연간전망 리포트를 발간하며 금융, 에너지, 인공지능(AI) 관련 주식에 주목할 것을 제시했다.

또 자산배분 관점에서 채권, 특히 단기채를 분산투자 일환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제안했다.


◆미래에셋증권, S&P DJSI World Index 13년 연속 편입

미래에셋증권은 스탠다드앤드푸어스 글로벌(S&P Global)이 발표한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 월드 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World Index)’에 13년 연속으로 편입됐다고 17일 밝혔다.

증권업이 속한 다각화된 금융서비스 부문은 총 18개의 글로벌 기업이 월드 지수에 편입됐고, 미래에셋증권은 해당 부문 내에서도 기후전략, 개인정보보호, 중대성 평가 공시 등의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미래에셋증권은 올해 서스틴베스트로부터 상ㆍ하반기 모두 금융권 최고등급인 AA등급을 받은 데 이어, 한국 ESG기준원으로부터 증권업 유일 3년연속 종합 A등급을 받아 국내 시장에서도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 경영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TIGER CD금리플러스액티브(합성) ETF’ 신규 상장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한국거래소에 ‘TIGER CD금리플러스액티브(합성) ETF’를 신규 상장한다고 17일 밝혔다. ‘TIGER CD금리플러스액티브(합성) ETF’는 매일 쌓인 금리를 월분배금으로 지급하는 ‘월배당 금리형 ETF’다. CD(양도성예금증서)91일물 수익률에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월대비 상승하거나 보합인 경우 최대 연 0.1%포인트 수준의 추가금리까지 가산해 지급한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전월대비 하락하면 기본이 되는 CD91일물 금리만 지급하는 구조다.

기존 금리형 ETF와 달리 ‘TIGER CD금리플러스액티브(합성) ETF’는 매일 쌓인 이자를 매월 말에 전부 분배한다. 총보수는 연 0.0098%로, 국내 상장된 금리형 ETF 중 최저 수준이다.


◆ 금투협, 제20회 머스트 라운드 투자설명회 개최


금융투자협회는 해운대구 센텀기술창업타운(CENTAP)에서 ‘제20회 머스트 라운드(MUST ROUND)’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친환경 무시동 콜드체인 시스템 제조기업, 무역 인공지능(AI) 어시스턴트, 무인구동 해상 쓰레기 회수로봇 제조기업 3개사가 투자유치에 나선다. 이들은 현장에서 기업설명(IR)을 하고 이후 개별적 기업과 접촉해 투자심사와 심층면담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한투운용, S&P500동일가중모레드림 펀드 출시
한국투자신탁운용은 SC제일은행에서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 구성종목에 동일 비중으로 투자하는 환헤지형(H) ‘한국투자미국S&P500동일가중모레드림’ 펀드를 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모레드림이란 오후 5시 이전 환매신청 시 당일(T)로부터 3영업일(T+2) 후인 모레 기준가격을 적용해 환매대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다.


◆ 사학연금, 환경부 온실가스 감축 우수기관 선정

사립학교교직원연금공단(이사장 송하중)은 환경부가 주최하고 한국환경공단이 주관하는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 운영성과 보고회’에서 온실가스 감축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환경부장관으로부터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사학연금은 지난 2011년 11.6%(환경부 감축목표 4%) 달성을 시작으로, 2022년 47.58%(34%), 2023년 51.61%를 감축해 올해로 총 6번째 온실가스 감축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매년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환경 개선에 기여해 왔다.

◆ 알토스벤처스 시드 투자 '스타일메이트', 日 마케팅사와 협약

지난해 12월 알토스벤처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한 패션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스타일메이트(대표 한상희)가 일본 디지털 마케팅 기업 테일러앱과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스타일메이트는 이번 협약으로 온라인 이커머스 또는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 운영까지 아우르는 원스톱 솔루션을 통해 한국 패션 브랜드의 일본 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증권부
김진솔 기자
realsound@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