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망 포화에 발전제약 일상화
동해안 화력발전기 가동률 10%대…“연간 2500억원 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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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래픽: 김하나 기자 |
[대한경제=신보훈 기자] 국가전력망 건설 지연은 비단 사용자측뿐 아니라 발전사업자들에도 막대한 피해를 주고 있다.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따라 조 단위 사업비를 투입해 발전소를 건설했지만, 송전선로가 부족해 전력을 생산하지 못하면서 수천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민간 발전소의 경우 발전제약이 장기화하면 심각한 재무위기로 파산할 수 있다는 경고도 나온다.
24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동해안 지역에 건설된 화력발전기의 가동률은 현재 10% 초반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발전 시설이 밀집된 동해안 지역에서 대규모 송전제약이 일상화됐고, 원자력발전소 등 기저전원에 급전순위가 밀린 화력발전기들은 수시로 발전제약이 걸려서다. 화력발전사가 시설 투자비를 회수하면서 수익을 내려면 연간 가동률이 70∼80%는 나와야 하는데, 현재로선 인건비도 충당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동해안 지역의 송전선로 용량은 총 22GW다. 송전망 신뢰도 운영 기준에 따라, 실제 전력을 수송하는 선로용량은 절반에 해당하는 약 11GW 정도다. 반면, 동해안 지역에는 원전(8.7GW), 양수(1.8GW), 화력(7.4GW) 등 총 17.9GW의 발전설비가 설치돼 있다. 단순 계산하면 6∼7GW의 송전제약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송전망 포화에 따른 발전제약은 삼척그린파워ㆍ북평화력ㆍ강릉안인화력ㆍ삼척블루파워 등 8기의 화력발전기에 집중되고 있다.
유일한 대안은 ‘500㎸ 동해안∼수도권 HVDC(초고압직류송전)’ 건설이다. 해당 송전망의 용량은 약 4GW로 준공 시 상당 부분의 제약을 해소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또한 각종 인허가 문제로 사업기간이 계속 늘어나는 중이다. 당초 준공 목표는 2019년이었으나 현재 2025년(1단계 구간)∼2026년(2단계 구간)으로 한 차례 미뤄졌고, 이마저도 공사 진행 상황을 고려하면 2028년 이후에나 준공이 가능하다는 예측이다.
화력 발전사들은 매년 수천억원의 손실을 감수해야 할 처지다. 업계에선 이 같은 상황이 지속하면 화력발전기 1GW당 연간 25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수년 내 민간 발전사들이 자본잠식에 빠지고, 최악의 경우 파산하는 업체가 나올 거라는 전망이다.
에너지 업계 관계자는 “작년 초만 해도 동해안 지역 화력발전기의 가동률이 평균 50%였다. 하지만, 신규 화력발전소가 상업운전을 시작하고, 송전 제약은 해소되지 않으면서 최근엔 10%대 가동률을 기록 중”이라며, “민간 발전사는 모기업이 자본금을 추가로 투입하지 않는 한 파산을 피하기 어려울 정도다. 이 모든 일이 송전망 건설 지연 때문에 발생한다는 점이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신보훈 기자 bb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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