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한국조선해양 22척 2.5조원ㆍ삼성중공업 2척 5619억원ㆍ한화오션 2척 3710억원 계약
친환경 선박 중심 포트폴리오 다변화…고부가가치 선종 위주 선별 수주 전략 빛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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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삼호가 2022년 인도한 1만 5000TEU급 LNG 이중연료 추진 컨테이너선 / HD현대 제공 |
28일 HD현대의 조선 중간 지주사 HD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오세아니아 선사와 총 2조 5354억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22척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8400TEU급 컨테이너선 4척 △2800TEU급 컨테이너선 8척 △1800TEU급 컨테이너선 6척에 대한 건조계약이다. 앞서. 이 회사는 지난 23일 28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한 데 이어 24일에도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 2척을 수주하며 나흘새 총 22척의 컨테이너선을 수주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HD현대미포는 올해 전 세계에서 발주된 총 33척의 ‘피더 컨테이너선’(3000TEU 미만급) 중 절반에 가까운 16척을 수주,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HD현대삼호에서 건조하는 8400TEU급 컨테이너선에는 LNG와 디젤을 모두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LNG 이중연료 엔진(DF)이 탑재된다. 1만6000TEU급 컨테이너선에도 배기가스 저감장치인 스크러버가 탑재된다.
같은 날, 삼성중공업도 아시아 지역 선주와 컨테이너운반선 2척을 5619억원에 계약했다고 공시했다. 이 선박은 2028년 1월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사에 인도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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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이 건조한 컨테이너 운반선 / 삼성중공업 제공 |
삼성중공업은 올 들어 △LNG운반선 1척 △셔틀탱커 9척 △에탄 운반선 2척 △유조선 4척 △컨테이너운반선 2척 등 18척, 26억 달러를 수주했다. 현재까지 연간 목표 98억 달러의 27%를 달성하고 있다.
이날 한화오션도 오세아니아 지역 선주로부터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3710억원에 수주했다고 공시했다.
한화오션은 이번 계약으로 올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 △초대형 컨테이너선 6척 △초대형 원유운반선 6척 등 총 14척, 30억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했다.
특히, 빅3 조선사들은 친환경 선박 중심의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선별 수주 전략으로 수익성을 끌어올리는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조선사들은 다양한 선박의 건조 기술력과 프로젝트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친환경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를 통해 수익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컨테이너운반선과 원유운반선은 노후선 비중이 높은데다 IMO의 환경 규제 강화로 인한 교체 수요가 점차 늘고 있는 상황으로 공급자 우위의 시장이 유지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용 기자 hy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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