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5개동
전용 63~197㎡ 3250가구 일반분양
‘웰니스’ 갖춘 파주 新 주거벨트
견본주택엔 사흘간 2.3만명 다녀가
![]() |
| 경기 파주 HDC현대산업개발 ‘운정 아이파크 시티’ 투시도.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제공 |
[대한경제=이종무 기자] 경기 파주 운정신도시에 3250가구 규모 미니 신도시급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선다. 서패동 432번지 일원에 조성되는 초대형 주거 단지로, 일대는 대규모 파주 메디컬 클러스터 개발이 본격화해 도시 기능이 급속히 확장하는 곳이다.
규모에 맞게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이 이미 서울역까지 운행 중인 데다, 인천 송도와 남양주를 잇는 GTX-B 노선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어 앞으로 지역 가치를 끌어올릴 랜드마크가 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HDC현대산업개발은 3일 특별공급을 시작으로 ‘운정 아이파크 시티’ 본격 분양에 나섰다. 4~5일 1ㆍ2순위 청약을 접수하고, 당첨자는 오는 12일 발표한다. 정당 계약은 오는 25~28일까지 나흘간 진행한다. 앞서 지난달 31일 문을 연 견본주택에는 전날까지 사흘간 2만3000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파주 메디컬 클러스터 도시개발구역 A2블록에 지하 2층~지상 최고 29층, 25개동, 전용 면적 63~197㎡ 3250가구 전 가구가 일반 분양으로 공급된다.
종합병원, 혁신 의료 연구단지 등 메디컬 클러스터 조성과 맞물린 사업으로, 단지 기본 콘셉트도 웰니스로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약 6만2810㎡(1만9000여평) 규모 자연 공간을 다양한 주제로 구성하고 유기적으로 연결한 하나의 거대한 웰니스 공원이 계획됐고, 단지 외곽에는 근린공원이 맞닿아 있다.
이에 따라 외곽 단지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색상으로 마감하고, 조명과 외장재도 따뜻하고 자연스러운 질감으로 통일해 전체적으로 편안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완성하도록 했다.
커뮤니티 시설도 웰니스를 중심에 뒀다. 수영장과 실내 체육관 등 다양한 시설을 갖추는 동시에, 중앙에는 약 1만8182㎡(5500평) 규모 중앙광장과 이어지는 파크 라운지를 배치했다. 단지 중앙에는 광장과 수변형 녹지 축이 이어지는 2.2㎞의 산책로가 마련돼, 테마정원, 커뮤니티 라운지와 자연스럽게 연결된다.
특히 1만909㎡(3300평)의 커뮤니티 센터는 단지의 중심이자 상징 공간으로, 골프 연습장, 피트니스, GX 룸은 물론, 992㎡(300평)에 이르는 호텔급 사우나 등을 갖췄다. 도서관은 727㎡(220평)에 달한다. HDC현산 관계자는 “커뮤니티 센터는 일반 단지 대비 2~3배 넓은 면적을 확보했다”며 “도서관은 공공도서관 수준의 구성”이라고 설명했다.
![]() |
| 지난달 31일 문을 연 경기 파주 HDC현대산업개발 ‘운정 아이파크 시티’ 견본주택이 방문객들로 붐비고 있다. /사진:HDC현대산업개발 제공 |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규모만큼 도시 인프라를 구축해놓고 있다. 대표적으로 에너지 절약형 친환경 주택의 건설 기준에 따라 친환경ㆍ고효율 주거 단지로 설계돼, 신재생에너지와 스마트홈 시스템을 결합했다. 약 1200㎾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비롯해, 지열ㆍ연료전지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자립률을 높였다. 고효율 보일러와 절수형 설비, 고효율 전동기와 펌프를 도입해 에너지 소비도 최소화했다.
저탄소 자재 사용과 결로 방지ㆍ기밀 강화 설계로 지속가능한 주거 환경도 구현했다.
대단지임을 고려해 지하 주차장도 가구당 1.5대 수준인 4878대 규모로 계획됐다. 전기차 충전소에서는 한번에 약 500대가 동시에 충전할 수 있다. 상업시설은 7934㎡(2400평) 수준이다. 지하 주차장에는 360도 전방위 카메라 기반 스마트 주차 유도 시스템도 구축됐다. 어린이 놀이터에는 미세먼지 농도 표시등이 설치돼 기상청 데이터와 연동된 색상 신호로 공기 질을 안내한다.
가구는 90% 이상을 판상형 구조로 구성했다. 현관은 안면 인식 원패스 시스템과 블랙박스 기능이 내장됐고, 내부 스마트 발광다이오드(LED) 조명으로 밝기와 색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스마트폰 연동으로 가구의 외부 제어가 가능하며, 공기 질 자동 조절 센서 등 사물인터넷(IoT) 기반 설비가 실내 환경을 관리한다.
이밖에도 운정 아이파크 시티는 자유로,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평택-파주고속도로(예정) 등 교통망이 갖춰져 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 생활 편의시설도 멀지 않다. 반경 3㎞ 내에는 파주 출판도시, 문발ㆍ신촌 산업단지도 있다.
앞서 파주 메디컬 크러스터는 지난달 20일 본격적으로 첫삽을 떴다. 이달 중 종합병원 공모를 시작한다.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일대는 의료와 연구, 주거가 결합한 새로운 주거 벨트로 거듭날 것이란 전망이다. HDC현산 관계자는 “운정 아이파크 시티도 파주에서 누리는 주거와 생활, 여가가 어우러진 새로운 도시형 주거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종무 기자 jmlee@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