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공간한줄] LX하우시스ㆍ동화기업ㆍ슬로우베드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기사입력 2025-11-24 09:20:59   폰트크기 변경      

사진: LX하우시스 제공
▲LX하우시스,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로 LH 1등급 인증…실제 현장서 측정
LX하우시스가 바닥재까지 시공된 바닥구조 제품으로 LH 층간소음 1등급 인증을 획득했다. 새롭게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AF Solution 4_E)’가 LH품질시험인정센터 바닥충격음 품질시험에서 경량충격음과 중량충격음 모두 37dB 미만을 기록하며 바닥충격음 차단성능 1등급 인정서를 받았다.

이번 1등급 제품은 범용 바닥구조(슬래브ㆍ완충재ㆍ경량기포ㆍ마감몰탈)에 신축 아파트용 ‘에디톤(F330)’ 바닥재가 시공된 구조다. LX하우시스가 자체 개발한 ‘고밀도 오픈셀 폴리우레탄’ 완충재가 저주파 중량 충격의 1차 진동을 줄이고, 에디톤 바닥재가 충격 에너지 전달을 감소시켜 중량충격음 저감 효과를 극대화했다.

바닥 충격음 인정 시험은 시험실이 아닌 GS건설 아파트 현장에서 측정됐다. 일반적으로 고강도 바닥재는 바닥 차음에 효과적이지 않지만 바닥재까지 시공된 구조로 1등급을 획득해 기술적 의미가 크다. LX하우시스와 GS건설은 올초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층간소음 저감 바닥구조 공동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동화기업 제공
▲동화기업, 구조용 보드 기술력 공유…“국산화 성공ㆍ탄소 저장 기여”
동화기업이 21일 전남대학교 주관 ‘전남 지역목재의 구조용재 개발을 위한 세미나’에서 구조용 보드의 기술 경쟁력을 공유했다. 구조용 보드는 동화기업과 국립산림과학원이 2023년 공동 개발한 목질 판상 제품으로 목조 주택의 바닥, 벽, 지붕을 덮는 재료로 활용된다.

세미나에는 전라남도 산림자원과, 장성군·강진군 산림과, 한국임업진흥원, 서울대학교 환경재료과학전공과 등 산ㆍ학ㆍ관 관계자가 참석했다.

박세휘 동화기업 연구원은 구조용 보드의 기술력과 실제 적용 사례를 소개했다. 구조용 보드 개발로 수입에 의존하던 목조 주택 건축 재료의 국산화에 성공했으며 탄소 저장 효과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동화기업은 세미나에 앞서 전남대 임산공학과에 구조용 보드를 무상 지원했다. 학생들은 이를 활용해 토이하우스 시공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완성된 구조물은 나주 산림과학원 휴양림에 기증될 예정이다.





사진: 슬로우베드 제공
▲슬로우베드, 스테이폴리오와 ‘스테이 슬로우’ 캠페인…한옥 스테이서 슬로우라이프 체험
슬로우베드가 파인 스테이 큐레이션 플랫폼 스테이폴리오와 슬로우라이프 캠페인 ‘스테이 슬로우-느린 길 찾기 여행’을 진행한다. 일상에서 여유로운 삶의 리듬을 찾는 이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슬로우라이프를 문화로 확장하도록 기획됐다.

서촌 한옥 스테이 ‘썸웨어’에서 산책과 낮잠을 즐기는 ‘산책정거장’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한옥 스테이 ‘일독일박’에서는 출판사 민음사와 협업해 눕독 프로그램 ‘절약집’을 선보였다. 민음사가 큐레이션한 책을 슬로우베드 매트리스 위에서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음달 9일부터 12일까지 한옥 스테이 ‘누하’에서 느린 아침 루틴 만들기 프로그램 ‘아침집’을 운영한다. 반신욕, 짧은 독서, 스트레칭, 아침 일기 쓰기 등 나만의 속도로 아침을 맞이하는 루틴을 제안한다. 12월 중 파주 ‘콩치노 콩크리트’에서 청음회와 싱잉볼 사운드배스 프로그램도 개최한다.

자세한 내용은 슬로우베드 공식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 ‘슬슬: Slou Life’에서 공지된다.

문수아 기자 moon@

〈ⓒ 대한경제신문(www.dnews.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프로필 이미지
생활경제부
문수아 기자
moon@dnews.co.kr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대한경제i' 앱을 다운받으시면
     - 종이신문을 스마트폰과 PC로보실 수 있습니다.
     - 명품 컨텐츠가 '내손안에' 대한경제i
법률라운지
사회
로딩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