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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정선 건협 충북도회장 “오송 궁평지하차도 사태, 하천준설 이뤄졌다면 인명피해 없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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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3-07-31 07:20:24   폰트크기 변경      

유정선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장은 어려운 상황일수록 협회의 목소리가 중요하다며 회원사들의 대변인이자 동반자로서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안윤수 기자 ays77@

[대한경제=임성엽 기자] “하천 준설공사가 먼저 이뤄졌으면 이처럼 가슴 아픈 일도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최근 <대한경제>와 만난 유정선 대한건설협회 충북도회장은 하천정비공사를 지역숙원 인프라사업으로 언급하며 이 같이 밝혔다.

최근 극한호우로 미호강이 범람하자, 청주시 소재 오송 ‘궁평2지하차도’가 잠기면서 큰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충북 지역건설업계에 따르면 이번 참사는 미리 방지 할 수 있었다. 지역업계는 학계와 함께 미호강 준설공사 발주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기 때문이다. 이번 사고 원인으로 지목된 임시제방 준설 문제와 무관하게, 하천정비가 완료됐으면 사고 자체가 일어나지 않았다는 게 유 회장의 진단이다.

유 회장은 “희생 당한 고인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에 깊은 조의를 표한다”면서도 “미호강이나 무심천을 비롯한 지류는 장마철이나 폭우 외엔 유량이 적어, 하천정비가 이뤄지면 홍수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천정비가 완료된 지역은 체육공원으로 활용해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도 기여할 수 있다. 준설공사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래와 흙은 지역개발을 위한 공사에 활용될 수 있어 일석사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게 유 회장의 설명이다.

건협 충북도회는 유 회장을 주축으로 충북 영동 양수발전소 건설사업 지역업체 참여 확대 방안도 구체화할 계획이다. 내년 종합심사낙찰제 발주가 예상되는 이 사업은 공사비만 5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유정선 회장은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20%만 되더라도 1000억원”이라며 “한수원, 영동군이 합심해 지역 중소 건설사업자가 최대한 참여할 방안을 모색해 달라”고 말했다.

충북도회는 △충청권 광역철도 예타 통과 △연내 중부내륙지원 특별법 제정도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 요청했다. “충북을 주축으로 중부내륙지역은 어떤 수혜도 없이 국가 공익적 역할을 수행했지만, 오히려 국가정책에서 소외돼 왔다”며 “법안이 하루빨리 제정돼 지역이 균형발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유 회장은 말했다.

그는 비현실적인 건설업 등록기준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건설업은 수주부터 해야 현장에 투입할 인력 수요가 생긴다. 하지만, 현행 제도는 언제 수주할지 모르는 공사를 위해 기술인을 상시로 5~12명까지 미리 채용해 유지해야 한다”며 “등록기준 충족을 위한 잉여인력 채용이 건설업계의 가장 큰 어려움”이라고 지적했다. 취업률 같은 수치를 위한 기준이 아닌, 사업자를 위한 현실적인 등록기준이 필요한 시점이란 설명이다.

유정선 회장은 일부 발주기관의 비합리적 입찰행정 근절도 촉구했다. 그는 “대다수 건설인은 오늘도 자부심을 바탕으로 악화하는 수익성에도 양질의 시공품질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하지만, 일부 발주기관은 아직도 수년 전 단가로 설계를 하고 소규모 공사에 표준시장 단가를 적용하기도 한다. 일부러 내역을 누락시키고 발주한 뒤 설계변경을 거부하는 등 기관을 믿고 참여한 중소건설사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건설업계 정상화를 위한 유일한 해법이 적정 공사비 확보란 설명이다.

유 회장은 끝으로 “최악의 건설경기로 기업을 경영하기 어려운 현실일수록 회원을 대변하는 단체인 협회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며 “항상 낮은 자세로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고 회원 동반자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임성엽 기자 starle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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