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화 시급성ㆍ필요성 재차 건의
지난 11일 용산구청에서 7개 자치단체가 경부선 지하화 선도사업 및 종합계획 반영을 위한 공동건의문에 서명했다. / 사진 : 용산구 제공 |
[대한경제=박호수 기자] 서울역 북부역세권 개발사업과 속도를 맞추려면 ‘경부선 철도 지하화’가 가장 시급한 과제다. 이에 서울과 경기지역 7개 지자체는 경부선 지하화를 국토교통부의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12일 용산구 등에 따르면 지난 11일 경부선이 지나는 7개 자치단체(용산ㆍ동작ㆍ영등포ㆍ구로ㆍ금천ㆍ군포ㆍ안양)는 해당 구간(서울역∼당정역 약 32㎞) 지하화를 ‘국가 선도사업’으로 선정하고, 이를 종합계획에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공동 건의문에 서명했다.
앞서 이들 지자체는 지난 2012년부터 ‘경부선 지하화 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경부선 지하화 필요성을 지속해서 건의해왔다. 이후 올해 1월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되자 지난 3월에도 경부선 지하화 촉구 건의문을 국토교통부에 전달했고 이번에 다시 건의문을 국토부에 전달한다.
경부선 철도는 일제강점기인 1905년 개통한 이래 물류 수송과 인적 교류의 중추로 국가 경제 발전을 견인했지만, 서울을 남북으로 단절시켜며 지역 발전의 걸림돌이 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하화와 연계한 개발사업을 통해 서울역 일대는 더욱 교통과 문화의 중심지로 거듭나게 된다는 게 서울시의 구상이다.
지자체들도 상부 개발안 마련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 부족한 녹지 확보를 통해 단순한 교통 개선을 넘어서 서울과 경기 지역의 균형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서울시와 경기도의 선도사업 제안서에 따르면 경부선 구간은 상부 부지 개발을 통해 지하화 사업비를 충당할 수 있다. 사업비는 2022년 기준 약 15조487억원으로 추산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0월 전체 5개 광역지자체에서 총 8개의 철도 지하화 선도사업 제안서를 제출했다. 제안서에는 △서울특별시의 경부선과 경원선 △부산광역시의 경부선 △인천광역시ㆍ경기도 합동 경인선 △대전광역시의 대전조차장 및 대전역 △경기도의 경부선과 안산선이 포함됐다.
국토교통부는 제출된 사업 제안서를 바탕으로 올해 연말까지 서면평가와 현장평가 등의 절차를 거쳐 1차 선도사업 대상지를 발표할 계획이다. 선도사업 선정기준은 △사업추진 필요성 △타당성 △철도 지하화 계획 및 개발계획의 합리성 △사업 실현 가능성 △사업 효과 등이다.
박호수 기자 lake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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