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유럽 소비자도 반한 K-음료의 힘”
롯데칠성음료가 유럽 시장에서 약진하고 있다. 유성탄산음료 ‘밀키스’와 제로 슈거 소주 ‘새로’가 유럽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수출 실적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특히 두 제품은 최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적 권위의 식품 박람회 ‘SIAL Paris 2024’에서 나란히 혁신상 셀렉션에 선정되며 현지 시장 공략에 청신호를 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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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열린 파리 국제 식품박람회에 참가한 롯데칠성음료가 밀키스제로를 집중홍보하고 있다. / 사진: 롯데칠성음료 제공 |
롯데칠성음료의 유럽향 수출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23.9% 성장했으며, 올해도 상승세가 이어져 1~9월 수출액이 전년 대비 24.4% 증가했다.
밀키스는 해외에서만 45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글로벌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까다로운 유럽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독특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이라는 호평을 받으며 지난해 유럽 매출이 50% 늘었다. 차별화된 맛과 제로 슈거 라인업 확대가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제로 슈거 소주 ‘새로’ 역시 유럽 시장에서 가능성을 입증했다. 현지 바이어들은 “부드러운 목 넘김과 낮은 알코올 향이 현지 소비자들의 취향과 잘 맞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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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일부터 23일까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식품 박람회 관람객들이 칵테일 시음존에서 롯데칠성음료 제품 베이스 칵테일을 시음하고 있다. / 사진: 롯데칠성음료 제공 |
새로는 지난해 1000억원을 돌파하며 메가 브랜드의 반열에 오른 제품이다. 2022년 9월 출시 4개월 만에 5000만명 판매를 돌파했고 출시 2주년을 앞둔 지난 7월 말 기준 누적 판매량 4억병을 넘기며 제로 슈거 소주의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업계는 유럽의 제로 슈거 트렌드와 맞물려 두 제품의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SIAL Paris 2024 박람회에서는 2만명 이상의 방문객이 롯데칠성음료 부스를 찾았으며, 500건 이상의 바이어 상담이 이뤄졌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칠성음료의 유럽 진출은 K-음료의 글로벌 경쟁력을 보여주는 성공 사례”라며 “제로 슈거 제품군을 앞세운 현지화 전략이 주효했다”고 평가했다.
김호윤 기자 khy2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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