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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로 보는 2025 유통 이슈] ① ‘0’ - 홈플러스 인수 희망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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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입력 2025-12-16 05:00:17   폰트크기 변경      

사진: 연합

[대한경제=문수아 기자] 기업회생절차를 밟는 홈플러스의 1차 공개경쟁 입찰에 참여한 기업이 단 한 곳도 나타나지 않으면서 정상화 가능성이 흐려졌다. 법원이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을 이달 29일로 재연장했지만,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 파산과 청산 절차로 흐를 가능성까지 거론된다.

홈플러스는 지난 3월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하고 나서 우선협상자를 선 지정하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인수자를 물색했으나 적합한 기업을 찾지 못했다. 이후 공개 입찰 방식으로 전환했지만 지난달 26일 진행된 1차 입찰에서도 참여 기업이 전혀 없었다.

입찰 참여를 꺼리는데는 유통 시장의 구조적 변화 영향이 컸다. 부동산과 대형마트업이 동시 호황이던 과거에는 점포 부동산 자산을 지렛대 삼아 추가 출점과 매출 증대로 연결하는 전략이 통했지만, 유통 환경이 이커머스 중심으로 바뀌며 통하지 않게 됐다. 오히려 인수 후에도 대규모 물류 인프라 투자가 불가피하다는 점이 부담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회생 절차가 지연되면서 공급망 불안도 커지고 있다. 삼양식품은 한때 불닭볶음면 등 주요 제품 납품을 중단했고,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8월부터 공급을 끊었다. LG생활건강은 생활용품 물량을 축소했고 오리온도 공급량을 전과 비교해 80~90% 수준으로 줄였다. 임대료 협상도 차질을 빚으며 5개 점포를 폐점하기로 한데다 다수 점포의 전기요금은 물론 직원들의 국민연금, 의료보험료도 미납하는 등 악순환 범위가 넓어지고 있다.

회생절차가 폐지돼 파산으로 흐르면 파장은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홈플러스는 대형마트로 단순한 사기업이 아니라 대규모 고용과 지역 유통망을 책임지는 사회적 인프라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협력사와 입점상인, 직원, 지방자치단체 등 전체 공급망으로 충격이 확산할 수 있다.

경쟁사인 이마트 등이 반짝 수혜를 볼 가능성은 있다. 실제 하반기 홈플러스 폐점 점포의 경합점 10월 매출액 성장률은 타 점포 대비 20%포인트 내외 높은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일시적 효과에 그칠 공산이 크다. 장보기 시장 자체가 이커머스로 넘어간 흐름을 대형마트가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부채, 고용, 상품 경쟁력 등 홈플러스의 현재 여러 요소를 고려할 때 인수 후 단기간에 정상화하고 성장시키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수아 기자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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