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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 이슈추적
[골재 유통 이력관리제 표류 위기] ④ 투명한 유통관리… 영세업체 시스템 구축 부담
국토부 15개 골재업체 시범운영골재자원정보 시스템 연동 관건[대한경제=한형용 기자]골재 유통이력관리제 시범운영에 참여한 업계 내부에서는 골재의 투명한 유통관리와 불량업체 퇴출이라는 기대 심리가 커지고 있다. 다만 영세업체의 전산화 부담과 기존 시스템과의 연동 문제는 앞 ...
2025-09-12
[골재 유통 이력관리제 표류 위기] ② “불량골재 사용 허가권 달라는 꼴”… 품질 중심 패러다임 전환해야
겉으론‘규제 신설’ 반대하지만내부적으로 저품질 골재 활용폐석분토 불법처리 이유 지목허가기준 초과 생산 관행 배경불량골재 부실시공 주범인데“수지타산만 따지나” 자성도[대한경제=한형용 기자]“골재 유통이력관리제 도입을 반대한다는 것은 불량골재 사용 허가권을 부여해달라는 것 ...
2025-09-12
[골재 유통 이력관리제 표류 위기] ① 내년 시행 앞둔 ‘골재 이력관리제’ 업계 57% ‘반대’… 정책 표류 위기
국토부, 불량골재 차단 위해 추진국토위 의견 수렴 과정서‘암초’골재협회“규제 양산, 비용 부담”[대한경제=한형용 기자]국토교통부가 불량골재 차단을 위해 내년 전면 의무화를 목표로 추진해오던 ‘골재 유통이력관리제’가 예상치 못한 암초에 부딪혔다. 한국골재협회 회원사 절반 ...
2025-09-12
[긴급진단 - 배처플랜트의 경제학] ① 도심 떠나는 레미콘 공장… 배처플랜트 ‘건설 게임체인저’
건설현장서 레미콘 직접 제조도심 건설현장 공급망 안정화시공 품질ㆍ효율 ‘두토끼’ 기대[대한경제=한형용 기자]건설 현장에서 레미콘을 직접 제조하는 배처플랜트(BP, Batch Plant)가 건설산업의 새로운 게임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건설 기초 공사에 필수 재료인 레미 ...
2025-08-13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④ 3년 일몰제 폐지ㆍ적용 확대…‘리스크 되풀이’ 우려
3년 후 재차 총파업 배제 못해“정부 차원의 불법 방지책 중요”[대한경제=서용원 기자]내년 1월부터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재시행되는 가운데, 산업계에서는 운임비용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화물 운전기사의 과도한 업무를 방지한다는 게 제도 도입의 취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② 적정임금ㆍ물류비 ‘갈등 재연’ 불가피… 총파업 방지책마저 ‘삭제’
노동계, 未적용 시기에 임금 동결안전강화 위해‘제도 상시화’ 압박산업계는 물류비용 과도한 상승과거 운임비 급등‘시장 왜곡’ 주장업무개시명령 삭제 개정안 발의재차 파업 나서면 물류대란 우려여당, 단계적 품목 확대도 공식화[대한경제=서용원 기자]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다시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③ 위원 구성ㆍ원가 조사 ‘객관성 확보’ 관건
산업계“기울어진 운동장 바꿔야”노조 별도협상 차단 방안도 이슈[대한경제=한형용 기자]오는 11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시행을 위한 안전운임위원회 가동에 앞서 위원 구성 및 원가산정 방식에 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22년 안전운임제 일몰 전 안전운임위원회 구성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①“운임비 40% 폭등 악몽”… 산업계가 떤다
컨테이너ㆍ시멘트 화물차량 등 대상과거 물류비 급등, 운전효과는 미미“운임비 부담 최소 10% 이상 커질 것”[대한경제=한형용 기자]2020∼2022년 3년간 40%에 달하는 물류비 인상을 이끈 컨테이너ㆍ시멘트(BCT) 화물자동차의 안전운임제가 일몰기간 3년 형태로 부활 ...
2025-07-30
[체력 바닥난 주택도시기금] (4) 정책자금 대출 소득기준 조정 재검토해야
계속된 정책대출 기준 완화가 주택도시기금의 위기의 원인으로 꼽히자 정부도 당초 계획했던 정책대출의 소득기준 완화 방침을 철회했다.9일 관계기관에 따르면 국토부는 신혼부부 버팀목 대출 소득 기준은 기존과 동일한 부부합산 연소득 7500만원 이하로 유지하기로 했다. 당초 ...
2025-07-14
[체력 바닥난 주택도시기금] (3) 주택도시기금 건전성 ‘경고등’
주택도시기금이 위기에 직면했다는 것은 이재명 정부의 첫 추가경정예산(추경)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지난 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는 국토부의 신규사업 예산이 반영됐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사업은 ‘개발앵커리츠’와 ‘미분양 안심환매’다. 이번에 처 ...
2025-07-14
[체력 바닥난 주택도시기금] (2) 여유자금 50조→7조…대규모 축소
주택도시기금은 조성액과 여유자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조성액이란 기금의 총 보유 자산인 전체 규모를 뜻한다. 주택도시기금 조성액은 2023년 말 95조4377억원에서, 지난해 말에는 120조1505억원으로 급증했다. 주택 거래 등에 따른 국민주택채권발행액과 주택사업 융 ...
2025-07-14
[체력 바닥난 주택도시기금] (1) 주거안정 사다리 무너진다
국민의 주거 사다리 역할을 하는 주택도시기금이 벼랑 끝에 내몰렸다. 지난 1981년 제도가 도입된 이후 국가 재정은 충분치 않던 시기에 공급된 신규 주택의 40%를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50조원에 육박하던 기금이 불과 3년만에 84%가 증발해 7조원대로 쪼그라들었다 ...
2025-07-14
[르포]교통사고로 멈춘 삶, 재활로 되찾는다
[대한경제=이재현 기자]다리가 불편한 환자가 로봇을 활용해 일어나 걷기 시작한다. 환자 앞의 모니터에는 걸으며 점수를 얻는 게임이 나타난다. 환자가 한걸음 한걸음 디딜 때마다 발바닥 모양은 하중이 어느정도 가해지는지도 보여준다. 일반인에게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
2025-07-14
울릉공항을 빼곤 8곳 신공항 사업 ‘지지부진’
흑산공항 사업비 4600억원 폭증백령공항 ‘삼수’해 예타 문턱 넘어TK통합, 11.4兆 사업비 조달 난항제주2공항, 주민 반발에 개항 차질[대한경제=이재현 기자]공항 건설은 각종 기술의 집합체다. 토목과 건축은 물론 기계와 전기 등 다양한 공종이 복합돼 있다. 활주로와 ...
2025-05-21
날개 없이 추락하는 신공항
치솟은 공사비ㆍ주민 반대 등 발목가덕도공항, 특별법에도 계약 무산대구경북ㆍ제주 2공항도 동력 상실울릉공항만 유일하게 공정률 61%[대한경제=이재현 기자]말 그대로 신공항 시대다. 전국 곳곳에서 9곳의 신공항 건설이 추진 중이다. 합계 총사업비만 무려 39조원에 달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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