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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 연재
[건설로 읽는 현대사](33)완공에 14년 걸린 울릉도 저동항
박의장 시찰 계기 1965년 개발 착수대구소재 업체가 태풍 피해로 포기이듬해 다시 발주…삼부토건 수주저동항은 경상북도 울릉군에서 가장 큰 항구다. 울릉도 오징어 대부분이 이곳에서 취급된다. 그래서 오징어를 잡기 위해 집어등을 밝힌 오징어잡이배가 항상 이곳에 몰려있는데, ...
2023-10-06
[건설로 읽는 현대사](32) 연장 49.2km 통일로 45일만에 벼락완공 -이유는?
1971년 10월 착공해 12월18일 개통현대ㆍ대림ㆍ삼부ㆍ동아 등 시공1972년 7ㆍ4 남북공동성명 까지남북 실무자 통일로 통해 교환방문서울시 은평구 구파발동에서 경기도 파주시 문산의 임직각에 이르는 연장 49.2㎞의 도로를 통일로라고 부른다. 민족통일의 의지를 담아 ...
2023-09-22
[해외건설 톡!파원] 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 내년 대선결과에 영향 받나
조성현 건설공제조합 동남아대표사무소장지난달 인도네시아 공공주택사업부(PUPR)는 신수도 이전사업 1단계 건설 공정률이 8월초 기준 38.1%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올 4월초 대비 13.1%p 추가 진행된 수치다.인도네시아 신수도 이전사업은 인구집중, 지반침하, 환경오염 ...
2023-09-19
[건설로 읽는 현대사](31)경부고속도로⑩-끝 대한전척 등 8개사 수난
대한전척ㆍ화일산업ㆍ삼안산업ㆍ신흥건설아주토건ㆍ공영건업ㆍ평화건업ㆍ협화실업 법적분쟁ㆍ탈세 ㆍ채무 누적…사라진 이름들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된 1970년부터 경부고속도로 시공업체들의 부도가 이어졌다. 결국에는 삼안산업, 화일산업, 신흥건설, 공영건업, 아주토건, 대한전척, 평화건업 ...
2023-09-15
[건설로 읽는 현대사](31)경부고속도로⑩-끝 시공참여 16개사 명암
단군이래 유래없는‘민족 대역사’국내 건설산업 기술력ㆍ공법 발전중동 진출 등‘국제 경쟁력’ 계기일자리 증대ㆍ자재 양산화도 기여준공식서 총 119명 훈ㆍ포장ㆍ표창‘경부고속도로 건설은 건설산업의 발전을 가져왔다. 인력, 장비, 예산, 총연장, 공기(工期), 공법 등에서 단군 ...
2023-09-15
[건설로 읽는 현대사](30)경부고속도로⑨7자의 인연
1970년 7월7일 개통식공사과정에서 77명 목숨잃어 1993년 확장공사 개통도 7월7일 총 429억원 투입-순공사비 384억원 용지비 20억 조사ㆍ설계비 25억경부고속도로는 7자와 인연이 깊다. 1970년 6월 말 완공됐는데 개통식은 일주일 뒤인 7월7일로 택일됐다 ...
2023-09-08
[건설로 읽는 현대사](29)경부고속도로⑧서울과 부산이 만나다
상행 1999mㆍ하행 2052m 터널 12곳 뚫어퇴적암층 당재터널 경부 최대의 난공사경부고속도로에는 건설당시 12개의 터널이 뚫렸다. 상행선이 1999m이고 하행선이 2052m로 총 4051m다. 터널은 모두 2차로 1방향으로 상ㆍ하행차로를 분리해 두개의 터널을 병행하 ...
2023-09-01
[건설로 읽는 현대사](28)경부고속도로⑦문화재가 된 대전육교
내륙 계곡연결 대전육교 최대 난공사국내 최초 아치교-고속도 1호 문화재연장 800m 낙동강교 가장 길어1970년 6월말 완공 목표 위해 안간힘우물통 콘크리트 굳지 않아 에어컨까지지난 2020년 6월24일 문화재청은 대전시 대덕구에 위치한 대전육교를 국가등록문화재 제78 ...
2023-08-25
[해외건설 톡!파원] ⑮ 한⋅페루 수교 60주년과 철도 인프라 협력
1963년 한국과 페루가 외교관계를 맺은 지 어느덧 60년이 흘렀다. 지난 3월 한-페루 양국 정상은 수교 60주년 축하 서한을 교환하고, 앞으로도 경제ㆍ인프라ㆍ방산ㆍ기후환경ㆍ과학기술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길 희망했다.특히 철도 분야는 두 나라의 인프라 협력 확대와 동반 ...
2023-08-22
[건설로 읽는 현대사](27)경부고속도로⑥-청와대 방소령입니다
젊은 군장교 공사감독관으로 파견군인정신 현장근로자에 전파도각종 민원해결에 청와대 직접 나서기도경부고속도로 428㎞ 전 구간이 개통되기까지 2년5개월하고 6일이 소요됐다. 흔히 세계 고속도로건설 역사상 최단 공사기간이라고 얘기한다. 이렇게 빠른 개통이 가능했던 것은 시공 ...
2023-08-18
[건설로 읽는 현대사](26)경부고속도로⑤-기계화 시공시대를 열다
1960년 중반까지 건설업체들미군이 사용하다 버린 고물장비편법 불하받아 수리해 사용조기완공 목표, 장비 뒷받침 관건정부, 무관세ㆍ외화 대부 등 지원경부고속도로 건설은 국가경제뿐 아니라 건설산업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우리나라 토목공사의 기술수준은 경부고속도로 건설 전후 ...
2023-08-11
[해외건설 톡!파원] ⑭ 중동의 청정수소 전쟁, 또 다른 기회
지구 온난화에 대한 전 세계적 노력이 글로벌 건설시장에도 본격화하고있다. 2021년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6)에서 130여개국이 2050 탄소중립을 약속한 것을 기점으로 우리 건설업계에서도 수소 에너지등 신재생 에너지 분야로 사업다각화를 도모하고 있다.걸프 ...
2023-08-08
[건설로 읽는 현대사](25)경부고속도로④서울~수원~대전 찍고 대구~부산, 그리고 대전~대구
서울~부산 4차선 고속도로당시 부처별 건설비용 추산650억~1880억원 천차만별전체 재원 확정 안된 상태서서울~수원 구간부터 첫삽 1968년 1월29일 건설부 내에 서울∼부산간 고속도로건설공사사무소가 설치됐다. 이 조직은 국가기간고속도로건설계획조사단의 기술반이 재편된 ...
2023-08-04
[건설로 읽는 현대사](24)경부고속도로③-시공권을 확보하라
정부가 시공사 6곳 일방적 선정현대 대림 동아 삼부 삼환대한전척 등기준 객관성없어…삼환33년사 뒷받침중상위 30대사 크게 반발 …탄원제출결국 10개사 추가해 16개사 시공참여경부고속도로 건설공사는 전체 428㎞의 구간을 서울시내 구간을 제외하고 모두 7개로 분할하고 이 ...
2023-07-28
[해외건설 톡!파원] ⑬ 50년 지기 친구 인도네시아
우리나라와 인도네시아는 1973년 외교관계를 수립한 이래 올해로 수교 50주년을 맞는다. 최근 양국 외교관계는 동남아에서 유일하게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됐고,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도 비준돼 올해부터 발효됐다.작년 7월에는 인도네시아 조코 위도도 대통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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