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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늙어가는 고속도로](2) 해 거듭할수록 노후화 가속…사고 위험도 커진다
남해제1ㆍ호남선지선 40년 훌쩍12개 노선 노후구간 500km 육박교량 등 구조물 노후화도 심각오는 2040년 구조물 63% 노후화[대한경제=백경민 기자]한국도로공사가 관리 중인 고속도로는 총 36개 노선 4397km에 달한다.이 중 노후 고속도로에 해당하는 노선은 총 ...
2025-05-09
[늙어가는 고속도로](3) 유지관리ㆍ보수비 급증하는데…통행료 수입 제자리걸음
[대한경제=백경민 기자]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선과 구조물 등에 대한 유지관리ㆍ보수 등에 전사적 역량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도로 포장 관련해서는 해빙기나 우기 전 선제적으로 집중점검 및 보수에 나선다거나 정기적으로 포장 상태를 조 ...
2025-05-09
[늙어가는 고속도로](4) 해외 주요국 대비 최저 수준…통행료 현실화 시급
고속도로 통행료는 지난 2015년 이후 10년 넘게 그대로다. 이 여파로 원가보상률은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 이는 통행료가 관련 서비스에 투입된 비용을 어느 정도 보상하는지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지난 2019년 91.5%에서 지난해 79.7%로 뚝 떨어졌다.고속도로 통 ...
2025-05-09
[이천 참사 5주기… 여전히 판치는 불량품 - 상] ① ‘눈속임’ 표준 단열재 ‘火魔 불씨’ 키운다
2021년 말 품질인증제 도입했지만성능미달 제품 버젓이 시장서 유통제도ㆍ관리 부실, 안전불감증‘3惡’[대한경제=한형용ㆍ서용원 기자]샌드위치패널(복합자재) 심재(단열재)에 대한 정부의 ‘품질인정제도’에 구멍이 뚫렸다. 정부는 2020년 4월 경기 이천시 한익스프레스 물류 ...
2025-05-08
[과도한 공공기여 신음](4)“공공기여할 바엔 리모델링하자”… 과도한 요구에 “재건축 안해”
용적률 인센티브 급부로 과도한 공공기여 요구전국 153개 단지 12만가구가 리모델링으로 선회[대한경제=임성엽 기자] 과도한 공공 기여 탓에 도시정비사업장에선 재건축을 포기하고, 리모델링 사업으로 궤도를 바꾸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공공기여 규모가 종상향에 따른 용적 ...
2025-05-07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을 낮춰라] (4) 사망사고만인율 이의신청 14일로 연장해야
건산연, ‘건설업체 사고사망만인율 산정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보고서산업재해 과실여부 관련 재판 진행 중이면 사고사망자 수 산입 유예할 필요도[대한경제=정석한 기자]현재 10일로 설정돼 있는 사망사고만인율 이의신청 기간을 14일로 연장해 중소건설업체들이 충분한 대응 ...
2025-05-02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을 낮춰라](1)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 1위’ 오명… 중처법, 현장서 안 통했다
건설업 사망만인율, 제조업의 3.4배서비스업 등 기타업종의 14배 넘어업종 특성에 구조적 문제 복합원인고용부, 소규모 현장 감독 강화 추진업계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힘써야”[대한경제=정석한·박흥순 기자]건설업이 전 업종 가운데 사고사망만인율 1위라는 오명을 여전히 벗 ...
2025-05-02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을 낮춰라](2) 삼성물산, CEO까지 나서 현장점검… 현대건설, 릴레이 안전 캠페인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이 전 업종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사고사망만인율을 낮추기 위한 움직임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특히 건설업 사고사망만인율을 끌어올리는 주범인 추락사고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건설현장 추락사고 예방 ...
2025-05-02
[2025 토목의날]③‘동탑’ 홍문기, 국가 기반사업의 성공 주역…‘산업포장’ 유동호, 특수장대교량 베테랑
[대한경제=김민수 기자]2025 토목의 날에는 산업계와 학계, 연구계, 학생 등 90여명에 달하는 이들이 수상자로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각자의 위치에서 탁월한 업적을 이루고 성실히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홍문기 동부엔텍 대표는 동탑산업훈장을 수상했다. 홍 대표는 국내 ...
2025-04-30
[2025 토목의날]②서부내륙고속道, 교통물류 개선…화포대교는 내풍안정 빛났다
[대한경제=김민수 기자]경기 평택과 충남 부여를 연결하는 총연장 94㎞의 민간투자 고속도로 ‘서부내륙고속도로’ 등 총 9건의 토목구조물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올해의 토목구조물로 선정됐다.지난달 30일 토목의 날에서 대상을 수상한 서부내륙고속도로는 수도권 서남부와 충청권 ...
2025-04-30
[2025 토목의날]①“토목, 국민 삶 증진 기여…한양도성 토목문화유산 지정”
[대한경제=김민수 기자]대한토목학회(회장 최동호)는 2023년부터 매년 ‘대한민국 토목문화유산’을 지정ㆍ발표하고 있다. 50년 이상 된 토목구조물을 대상으로 문화적ㆍ기술적 가치를 국민에게 알리고자 하는 취지다. 올해는 서울 한양도성을 지정했다.한양도성은 서울 도심을 둘 ...
2025-04-30
[흔들리는 건설기술인 위상下] “불공정 관행 개선ㆍ인력 양성 ‘투트랙’…산업 패러다임 확 바꿔야”
<상> 脫건설 이유는 뭔가 <중> 3D 꼬리표 떼려면 <하> 사람이 미래다건설산업 기피 현상은 심각한 수준이다. 오늘날 고등ㆍ대학생들의 머릿속엔 건설이 없다. 건설은 그저 어렵고(Difficult), 더럽고(Dirty), 위험한(Dangerous) ‘3D 업종’일 뿐 ...
2025-04-30
[교량붕괴 막을 수 있다]②기본원칙 무너진 ‘후진국형 사고’…工期·예산 문제도
구조물 하중 검토 없이 장비 운용설계 단계 전단강도 계산 오류 등다수 결함 만들어낸 人災 지적[대한경제=한형용 기자]교량이 붕괴하는 ‘후진국형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2017년 평택 국제대교, 2024년 경기 시흥시 교각 상부 구조물 붕괴 사고에 이어 지난 2월2 ...
2025-04-29
[교량붕괴 막을 수 있다]③전도방지 거더·공법 적극 활용…특정공법 심의 방식 개선해야
공법 상호연관성 고려한 조합 필요특정공법 심의, 가격경쟁 유도 지양중장기 원격 시공ㆍ자동화 모색 필요[대한경제=김민수 기자]교량 건설현장의 붕괴 사고는 분명 예방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전도 위험을 고려한 특정공법 심의, 전도방지시설의 철저한 관리 등이 필요하다고 지적한 ...
2025-04-29
[교량붕괴 막을 수 있다]①거더 혁신 기술에 답이 있다
서울세종고속도로 현장 4명 사망시화 MTV 우회로ㆍ평택국제대교신곡동 경전철 현장서 잇단 사고무리한 설계에 거더 장경간화현장 작업자 미숙 등 복합 원인땜질식 처방 아닌 맞춤 대책 절실[대한경제=김민수 기자]‘1:29:300.’평균적으로 1건의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는 ...
2025-0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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