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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로보틱스]② 올초 기준 누적 투자액 5295억…연간 소득 전부 투자 ‘이례적’
로봇 사업에 강한 기대감 반영‘4조 지분가치’ 구조개편 포석도[대한경제=강주현 기자]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보스턴다이내믹스에 사재를 꾸준히 쏟아붓고 있다. 올 초 기준 누적 투자액은 5295억원, 지분율 21.9%로 추산된다. 연간 소득 전부를 한 기업에 투자하는 이 ...
2025-08-05 05:00
[현대차 로보틱스]③ 테슬라ㆍ피규어AI에 중국까지…글로벌 로봇대전
[대한경제=강주현 기자]사람처럼 걷고 움직이는 휴머노이드 로봇 시장에 전 세계 기업들이 뛰어들며 패권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다. 가장 주목받는 건 테슬라의 ‘옵티머스’다. 테슬라는 전기차 개발에서 축적한 자율주행 기술을 로봇에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새로운 환경에서도 스 ...
2025-08-05
[현대차 로보틱스]① 세계 최고 로봇기술력 확보…현대차 ‘양산 경험’과 시너지 기대
4족 보행로봇 스팟… 내구성 ‘굿’자동차 생산공장 순찰 등 수행물류ㆍ휴머노이드 로봇 등 독보적2030년 휴머노이드시장 28조전세계 자동차 제조사들 눈독[대한경제=강주현 기자]“미래에는 자동차가 50%, PAV(개인항공기) 30%, 로보틱스 20%가 될 것입니다.” 20 ...
2025-08-05
[건설톡] 절박한 ‘초치기’에…LH 종심제 무효사 속출
하반기 물량 급감 전망에 수주 올인마감 직전까지 투찰 탓 ‘실수 연발’여름 휴가철 기술형 설계심의 순연건설인들은 준비하느라 휴가 연기채= 지난 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수요의 종합심사낙찰제(이하 종심제) 방식인 아파트 건설공사에서 무효사가 속출했다죠?최= 우선 지난달 ...
2025-08-04
[신통기획 4년]①주택 공급 판을 바꿨다… 끊겼던 파이프라인 복원
[대한경제=임성엽 기자]11만8000호. 오는 9월 신속통합기획 시행 4년을 앞두고, 서울시가 복원한 주택공급 파이프라인 규모다. 오세훈 시장이 신통기획을 통해 꺼져가던 서울 주택공급 불씨를 되살렸다. 부동산 초양극화 시기, 신통기획이 서울 부동산시장 안정화를 위한 처 ...
2025-08-04
[거세지는 중대재해 제재](3)작업 전 안전회의…외국인 사고예방에 ‘고삐’
난간 등에 안전시설 대대적 강화건설단체·기관도 잇단 대책회의[대한경제=김승수 기자]이재명 정부가 중대재해사고 근절을 위해 건설업계에 전방위 압박을 가하면서현장의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3일 관계기관에 따르면 이재명 대통령은 최근 발생한 중대재해 사고에 대해 강하 ...
2025-08-04
[거세지는 중대재해 제재](4)“사고 잦은 중소현장 실제 작동 시스템 구축 시급”
중처법 ‘모호’ 현실적 대응 어려움안전역량 강화 정책적 혜택 필요[대한경제=박흥순 기자]건설현장에서는 현행 중대재해처벌법의 한계를 지적하며 현실을 반영한 법 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처벌 강화에만 초점을 맞춘 현행 중처법이 실질적인 재해 예방을 가로막고 ...
2025-08-04
[거세지는 중대재해 제재](2)매출의 3% 과징금·입찰시장 퇴출… 사실상 기업활동 ‘사형선고’
李 대통령, 중대재해 근절 발언 후당정, 발빠르게 제재 강화案 준비원청 ‘하도급 구조 책임’ 확대 초점중대재해 발생 자체로 입찰 제한고액 과징금·영업정지 등 초강수[대한경제=박흥순 기자]이재명 정부가 건설현장 중대재해를 ‘미필적 고의’로 규정하고, 기업의 존립을 위협할 ...
2025-08-04
[거세지는 중대재해 제재](1)‘미필적 고의’ 공포…건설현장 살얼음판
정부, 징벌적 손배·등록취소 강화“본보기로 걸리면 끝” 존립 위기감공사비·工期·하도급 문제는 외면[대한경제=박흥순 기자]건설현장이 중대재해 포비아에 휩싸였다.이재명 정부가 반복적인 중대재해를 ‘미필적 고의’로 규정하고선 중대재해가 발생할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 과징금 ...
2025-08-04
[신통기획 4년]④성과와 과제는… 개별 사업성 확보, 공공기여 절충점 찾아가야
신통기획의 가장 큰 성과는 경제여건이나 관련 정비사업 지식 등 각종 이유로 ‘개발’ 동력이 없었던 노후 주택지역들을 주택공급의 현장으로 탈바꿈시켰다는 점이다. 3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신통기획 후보지 선정만 되면 구와 합동으로 자체 재원을 투입해 재개발사업 기준 개발 ...
2025-08-04
숨막혔던 4개월…관세전쟁 마침표
한미 양국이 지난 31일 ‘관세협상 타결’을 공식 발표하면서, 지난 4개월간 숨 가쁘게 이어졌던 관세전쟁이 일단락됐다. 협상의 결과만큼이나 주목받는 것은, 그에 이르기까지의 험로다. 미국의 기습적 고관세 선언, 한국의 통상 리더십 공백, 정권 교체와 협상 전략 전환, ...
2025-08-01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④ 3년 일몰제 폐지ㆍ적용 확대…‘리스크 되풀이’ 우려
3년 후 재차 총파업 배제 못해“정부 차원의 불법 방지책 중요”[대한경제=서용원 기자]내년 1월부터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재시행되는 가운데, 산업계에서는 운임비용 인상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화물 운전기사의 과도한 업무를 방지한다는 게 제도 도입의 취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② 적정임금ㆍ물류비 ‘갈등 재연’ 불가피… 총파업 방지책마저 ‘삭제’
노동계, 未적용 시기에 임금 동결안전강화 위해‘제도 상시화’ 압박산업계는 물류비용 과도한 상승과거 운임비 급등‘시장 왜곡’ 주장업무개시명령 삭제 개정안 발의재차 파업 나서면 물류대란 우려여당, 단계적 품목 확대도 공식화[대한경제=서용원 기자]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가 다시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③ 위원 구성ㆍ원가 조사 ‘객관성 확보’ 관건
산업계“기울어진 운동장 바꿔야”노조 별도협상 차단 방안도 이슈[대한경제=한형용 기자]오는 11월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시행을 위한 안전운임위원회 가동에 앞서 위원 구성 및 원가산정 방식에 산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2022년 안전운임제 일몰 전 안전운임위원회 구성 ...
2025-07-30
[안전운임제 내년 부활]①“운임비 40% 폭등 악몽”… 산업계가 떤다
컨테이너ㆍ시멘트 화물차량 등 대상과거 물류비 급등, 운전효과는 미미“운임비 부담 최소 10% 이상 커질 것”[대한경제=한형용 기자]2020∼2022년 3년간 40%에 달하는 물류비 인상을 이끈 컨테이너ㆍ시멘트(BCT) 화물자동차의 안전운임제가 일몰기간 3년 형태로 부활 ...
2025-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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