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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무공해차 2035년 980만대 보급 목표에 초비상 [트럼프가 바꾼 자동차 산업지형]③
엔진 등 11.5만명 고용 위기충격 최소화위해 조정 필요[대한경제=강주현 기자]정부가 논의 중인 2035년 무공해차 보급 목표가 국내 자동차부품업계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은 13일 성명을 통해 국내 자동차부품기업 약 1만 ...
2025-10-14 05:00
더 센 건설안전특별법 강행… 건설업계 초비상
발주ㆍ시공 등 참여자별 관리 책임실제 효과보다 ‘처벌ㆍ제재’만 골몰[대한경제=이승윤 기자]중대재해처벌법이 산업재해 예방 효과 대신 기업에 부담만 주고 있다는 지적에도 불구하고 정부ㆍ여당은 건설업계를 겨냥해 ‘더 센’ 규제를 추진하고 나섰다.‘건설안전특별법’이 가장 대표 ...
2025-10-01
수사ㆍ재판 ‘하세월’… 옴짝달싹 못하는 기업들
1252개 사건 중 73% ‘수사 중’1심 판결 무죄율, 타 사건의 3배[대한경제=이승윤 기자]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중대재해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형사책임을 묻기 위한 수사와 재판이 하염없이 길어지면서 기업들의 부담도 늘어나고 있다.국회입법조사처의 ‘중대재해처벌법 ...
2025-10-01
사고 예측, 예방도 어려운 중처법… 오직 ‘경영진 엄벌’에 칼끝 겨눈다
경영진 안전보건 확보 의무 강화사망자, 법 시행전보다 되레 증가기업들 형사처벌ㆍ제재 회피 골몰입법 취지 못 살리고 꼼수만 늘려[대한경제=이승윤 기자]2022년 1월27일, ‘산업재해 예방’을 목표로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지 약 3년 반이 지났다. 이 법은 중대재해가 발 ...
2025-10-01
[대경 민간투자포럼](2) “BTO 사업자 자기자본비율 완화…철도 착공시점 현실화해야”
BTO 사업자 투입 자기자본비율2015년 개정 이후 10년간 15%민자사업 활성화 위해 완화 필요철도 민자사업 공기 연장도 중요실시계획 승인 후 90일 내 착공일정수준 보상 달성시점으로 변경교통 민자사업 수요 리스크 부담민자도로에도 BTL 방식 도입해정부가 민간에 임대 ...
2025-10-01
[대경 민간투자포럼](3) “소통 부재로 수요분석 불신 초래…적격성 평가 체질 개선 필요”
[대한경제=백경민 기자]“민자사업자와 정부기관 간 동반자 의식을 높일 필요가 있다”이동민 대한교통학회 수석부회장(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교수ㆍ사진)는 30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건설회관에서 열린 ‘제2회 대한경제 민간투자포럼’에서 ‘SOC 민자사업 활성화 방안’을 주 ...
2025-10-01
[대경 민간투자포럼](4) “신유형 민자, 다양한 정책ㆍ금융적 지원 동반돼야”
[대한경제=백경민 기자]‘제2회 대한경제 민간투자포럼’에서는 10대 미래 건설 성장 동력으로 꼽히는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와 기후 인프라 확대 추진을 위한 지원책이 시급하다는 견해가 제시됐다.임규빈 민주연구원 연구위원(사진)은 이날 ‘민자를 활용한 신유형 인프라 구 ...
2025-10-01
[대경 민간투자포럼](5) “민자도로 통행료 10년째 제자리…유지관리ㆍ신규투자 제약”
[대한경제=백경민 기자]송재강 한국민간투자협회 회장(대우건설 토목민자사업팀장ㆍ사진)은 ‘제2회 대한경제 민간투자포럼’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현실 및 민자도로요금 정상화’를 강조했다. 고속도로 노후화 등 거시적 미래 준비를 위해 통행료 현실화를 꾀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 ...
2025-10-01
[라이징 테크] 제조ㆍ물류현장 불량 검출ㆍ정밀 조립까지… AI 로봇이 ‘척척’
눈ㆍ두뇌 갖춘 통합 플랫폼‘아이봇’추론형 강화학습… 시간 90% 절약부품 최적화 통해 제조 단가도 낮춰車 조명 조립 등 고난도 공정 자동화[대한경제=이계풍 기자]피지컬 AIㆍ비전 전문기업 아이브(AiV)가 카메라가 포착한 영상을 실시간으로 해석하고 로봇을 정밀 제어하는 ...
2025-09-29
[파워피플] ②첨단기술ㆍ산업 ‘트렌드 세터’…글로벌 AI전쟁 ‘야전사령관’ 자처
SK하이닉스 과감한 투자로 HBM 결실 ‘AI 주권’ 확보 나서며 7조원 투자글로벌 반도체 경쟁 주도권 선점젠슨황ㆍ샘 올트먼과 직접 소통하며 광폭 행보[대한경제=김희용 기자]“구성원 개개인이 AI를 친숙하게 가지고 놀 수 있어야 혁신과 성공을 이룰 수 있다.”최태원 S ...
2025-09-29
[파워피플] ①경제외교ㆍ규제혁신ㆍ책임경영 실천…리더십의 패러다임 바꿨다
APEC CEO 서밋 성공 위해 물밑외교 총력국정 공백기엔 민간외교사절단 이끌며 민간외교관 선봉EU식 한일 경제공동체 구상으로 미래상 제시 韓기업 경쟁력 강화 위해서도 제언…기업가정신 회복ㆍ규제개혁 목소리 높여[대한경제=김희용 기자]최태원 SK그룹 회장 겸 대한상공회의 ...
2025-09-29
[중대재해 건설사 全현장 작업중지 후폭풍](3)온라인 교육 강화하겠다는 정부… 실효성 우려
인터넷 접근 어렵고 깊이도 얕아현장 실습 없인 안전공백 커질 것[대한경제=박흥순 기자]국내 건설현장에 없어선 안 될 존재가 된 외국인 근로자들은 중대재해 위험에 더욱 취약하다. 외국인 근로자의 사고 위험이 크고, 실제 외국인 근로자가 사고를 당할 경우 해당 건설사 전 ...
2025-09-26
[중대재해 건설사 全현장 작업중지 후폭풍](2)근로자 안전의식 제고 없인 재해 예방 어려워
스마트폰 사용·헬멧 미착용 등원칙 지키지 않은 사고 발생 잦아[대한경제=김승수 기자]중대재해가 발생한 건설사의 전 현장이 멈춰서면 가장 큰 타격을 받는 건 일용직 근로자들이다. 중대재해로 인해 동료 근로자를 잃은 슬픔이 가시기도 전에 작업 중지로 당장 생계를 걱정할 수 ...
2025-09-26
[중대재해 건설사 全현장 작업중지 후폭풍](1) 사고현장도 아닌데 작업 중지 장기화… 영세 협력사 ‘생존위기’
매출액·영업이익 감소 불가피일용직 근로자들 이탈 줄이어공사 재개되도 인력 수급 난항작업 중단 따른 보상책도 없어[대한경제=김승수 기자]중대재해 발생 이후 중대재해를 일으킨 건설사의 모든 현장에 대한 작업중지가 잇따르면서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특히 영세한 협력업체와 자 ...
2025-09-26
[지방 유료도로 무료화 확산](1)유료도로 무료화...재정 포퓰리즘 중독
지방정부들이 앞다퉈 유료도로 무료화 카드를 꺼내 들고 있다. 시민 교통비 절감을 내세운 ‘교통복지 확대’라는 명분이 전면에 등장했지만, 이면에는 막대한 손실 보전금과 지방재정 부담이라는 구조적 한계가 자리한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들이 유료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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