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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4부 (3) ‘설계산업=용역’ 인식 개선 시급…“적정 대가 제도적 기반 만들어야”
독일, 9단계 걸쳐 건축설계비 지급난이도별 대가 영역도 5단계 분류설계변경땐 실비정산방식 추가 지급[대한경제=안재민 기자]건축ㆍ토목 설계업계가 낮은 대가에 어려움을 겪는 근본적 원인으로는 설계 산업을 바라보는 발주기관의 시각이 꼽힌다. 건축ㆍ토목 설계산업이 한층 더 성 ...
2025-01-09 05:00
[신동아건설 쇼크] 주택건설산업 정상화, 금융에 달렸다… 자금 조달시장 규제 풀고 지방 미분양 세제지원 절실
[대한경제=임성엽 기자]전문가들은 주택시장 활성화, 건설산업 정상화도 결국 금융정책에 좌우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고금리, 공사비 급등, 부동산경기 침체 등 겹악재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선 쪼그라든 시장을 다시 확장할 수 있도록 정책 ‘관점’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우선 ...
2025-01-08
[신동아건설 쇼크] 주택건설산업 숨통 막는 금융정책… 건설 생태계 붕괴
부동산 PF부실 우려로 조달시장 과도하게 옥죄중견ㆍ중소건설사 어음시장 내몰리며 줄도산건설업계 도미노 부도 우려… 규제 개선 필요[대한경제=임성엽 기자] # 지난 6일 법정관리를 신청한 신동아건설은 지난 2023년 별도 기준 영업이익 179억원, 매출 7531억원을 기록 ...
2025-01-08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3부 (1)손 털고 나간 CI, 수익성 저하로 하세월
높아진 공사 원가 대비 낮은 사업비로 민간투자사업의 사업 동력이 사라지면서 민자사업에서 발을 빼는 건설사들이 속출하고 있다. 민자사업 수익성을 끌어올릴 특단의 대책 없이는 대형 민자사업의 진행 속도는 갈수록 느려질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 ...
2025-01-08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3부 (3)역대급 불황…‘리스크 최소화’ 최대 과제
올해는 리스크 최소화 차원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거나 앞으로 추진될 민자사업에서 발을 빼는 건설사들이 계속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민자사업은 전통적으로 정부 협의의 복잡성, 각종 민원으로 인한 사업 지연, 준공 후에도 낮은 인프라 이용료 탓에 건설사 내에서 수익성이 높은 ...
2025-01-08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3부 (2)공모시장 ‘찬바람’…건설ㆍ부동산경기 침체 여파
용지매각형, 공공지원 민간임대 등 건설 공모시장 침체가 길어지는 분위기다. 그나마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민간참여 공공주택 건설사업(이하 민참사업)이 대거 추진됐지만, 대다수 신설된 단순 도급형으로 귀결되며 건설ㆍ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 여파에서 자유롭지 못했다.지난 ...
2025-01-08
[테크팹이 산업경쟁력]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성공 비결…“품질경영·선제투자 통했다”
글로벌 바이오의약품 시장에서 단숨에 세계 최고의 위탁생산(CMO)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업계에서는 압도적 생산능력과 철저한 품질관리, 과감한 선제 투자로 이뤄낸 ‘초격차’ 전략의 승리라고 평가한다.◇배치 성공률 99% 입증된 품질 경쟁력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 ...
2025-01-07
[테크팹이 산업경쟁력]바이오, CDMO가 ‘키포인트’…뷰티는 우수한 ‘밸류체인’이 강점
삼성바이오로직스 작년 매출 4조 폭발적 성장세SK팜테코 글로벌 생산기지 확보, 셀트리온 CDMO 매출 3조 목표원료사·ODM·OEM·인디브랜드 뷰티 밸류체인으로 경쟁력 확보트렌드 변화 등에 신속하게 대응 글로벌 네트워크 확대 등 가속도[대한경제=김호윤 기자ㆍ오진주 기자 ...
2025-01-07
[1만ㆍ10만ㆍ100만ㆍ1000만…한국경제 경고음 고조] (3) 건설업 배정분 전체의 1%대…제조업 중심의 제도 개편 절실
E-9 근로자 3년째 10만명[대한경제=박흥순 기자]1만(최저임금)과 100만(소상공인 폐업) 사이에 낀 ‘10만’은 일자리의 양과 질적인 측면에서 빈틈을 여실히 보여준다.10만은 비전문인력(E-9) 외국인근로자 배정분이다. 정부는 지난해 말 외국인력정책위원회를 통해 ...
2025-01-07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2부 (2)기술 없는 기술형입찰…뉴노멀 된 수의계약
지난해 경쟁 없이 수의계약으로 전환된 기술형입찰 프로젝트는 20건을 웃돈다.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를 비롯해 강남역ㆍ광화문ㆍ도림천 대심도 빗물배수터널, 인천대로 일반화 도로개량(2단계) 및 혼잡도로 개선공사, 킨텍스 제3전시장 등이 대표적이다.수의계약 비중도 지난해 ...
2025-01-07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2부 (1) 기술형 유찰률 3년째 60%대...낡은 제도에 산업경쟁력 ‘골병’
기술경쟁 유도 없는 박한 공사비고물가·고금리·고환율까지 '강타'수익보다 손실…수주산업 휘청기타공사로 전환해도 유찰지속 초대형 입찰 사업 수의계약 속출최적의 선정 계야법 '취지 퇴색'산업 근간 이어 민생까지흔들어[대한경제=최지희 기자]기술형입찰 유찰률이 3년 연속 60% ...
2025-01-07
[신년기획-㉻성장 엔진 꺼진 K-건설] 2부 (3) 최적보다 최소기준 짜맞추기...국책사업 '근시안적 행정'
품질기능...사후관리 등 손해 지적글로벌시장 공략 활용 '어불성설' [대한경제=최지희 기자]공사비가 부족해 경쟁 구도를 형성하지 못한 기술형입찰이 수의계약으로 전환하면 과연 국가에 이익일까.관련 업계와 전문가들은 시설물의 최종 품질과 기능, 사후 유지관리 측면을 종합적 ...
2025-01-07
[테크팹이 산업경쟁력] “테슬라ㆍ중국발 제조혁명…향후 10년, 완성차 업계 생존 갈림길”
[대한경제=강주현 기자]“앞으로의 5∼10년에 전통 자동차 업계의 생존이 걸려 있습니다. 이 시기에 테슬라와 중국 업체들의 혁신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면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HMG경영연구원 미래경영연구센터 박형근 책임매니저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한 자동차 산업의 ...
2025-01-06
[테크팹이 산업경쟁력] AIㆍ로봇이 車 조립ㆍ품질관리…현대차 ‘HMGICS’ 제조혁신 총아
아이오닉5ㆍ자율주행 로보택시 생산컨베이어 벨트 대신 ‘셀 라인’ 구축셀마다 4~6대 로봇과 인간이 협업블록처럼 자유자재로 재배치 가능4족 보행 로봇 ‘스팟’ 키퍼로 일해완성차 조립 품질 24시간 검사디지털 트윈 시스템 구현도 눈길고객들 VR 투어로 생산과정 확인[대한경 ...
2025-01-06
[테크팹이 산업경쟁력] 반도체 제조ㆍ물류 넘어 사무공간까지 로봇 투입
삼성 등 대기업 투자도 확대[대한경제=이계풍 기자]HD현대삼호의 전남 영암 조선소에선 50여대의 로봇이 사람 대신 용접ㆍ조립 등 핵심공정을 수행한다. 최근에는 철제 구조물을 자유자재로 이동시켜주는 4족보행 자석발 승월로봇을 도입했다.로봇이 산업현장을 혁신하고 있다. 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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