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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 사설
[사설] 진정성 없는 尹의 탈당, 광화문 앞에서 석고대죄도 불사해야
윤석열 전 대통령의 당적 문제가 ‘자진 탈당’ 형식으로 정리됐다. 윤 전 대통령이17일 SNS를 통해 ‘국민의힘을 떠나는 것은 대선 승리와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최선의 길’이라며 탈당을 선언했다. 그러면서 ‘자유와 주권 수호를 위해 백의종군할 것’이라며 ‘국민의힘 ...
2025-05-18
[사설] 금융위기 때보다 침체된 건설경기, 부양책 내놔야
국내 건설경기 침체가 세계 금융위기 당시보다 심각하고 구조적 복합성을 띠고 있다는 진단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15일 내놓은 ‘2008년 금융위기와 비교한 최근 건설경기 진단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 수주를 비롯해 건축 착공면적, 건설기성, 건설투자 ...
2025-05-16
[사설]새 모범규준 시행 불구하고 여전한 책준 리스크
금융투자협회가 제정한 ‘책임준공 업무처리 모범규준’이 오늘(16)부터 시행된다. 세부적으로는 책임준공 연장사유가 원자재 수급 불균형, 법령 제ㆍ개정으로 인한 환경 변화, 전염병, 태풍, 홍수, 폭염, 한파, 지진 등까지 확대됐다. 연장기한도 최장 90일로 설정됐다. 건 ...
2025-05-16
[사설] 건설업 취업자 12개월 연속 감소, 이러다 생태계마저 무너질라
지난달 건설업 취업자는 194만8000명으로 전년 동월대비 15만명(7.2%)이나 줄어들었다고 통계청이 14일 발표했다. 작년 5월 이후 12개월 연속 감소세로 이는 통계 작성 이후 처음이다. 고용 유발 효과가 크고 GDP의 15%를 차지하는 건설업의 장기 불황에 따른 ...
2025-05-15
[사설]건설공사 지연이 한몫한 KDI의 0%대 성장률 전망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개발연구원(KDI)은 14일 ‘2025년 상반기 경제전망’에서 올해 국내총생산(GDP) 증가율을 상반기 0.3%, 하반기 1.3%로 각각 전망했다. 연간 0.8% 성장으로, 지난 2월 발표한 전망치 1.6%를 석달 만에 절반으로 끌어 내렸다. 주요 투 ...
2025-05-15
[사설] 대선 공약, ‘퍼주기’ 경쟁보다 ‘파이’ 키우기가 먼저
21대 대선이 본격 막을 올리면서 후보들이 경제공약을 쏟아내고 있다. 하지만 빈약한 재정 여건을 고려하지 않은 ‘퍼주기’ 공약이 적지 않아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 이재명 후보의 경우 아동수당을 18세 미만 전체로 확대하고, 농어업인 기본소득, 지역화폐 확대, 기초연금 ...
2025-05-14
[사설] 건설업 지원 나선 지자체, 업계ㆍ정부와 머리 맞대야
건설업은 지역경제의 기둥이다. 지역경제에서 건설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건설사의 위기는 곧 지역경제의 위기로 연결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근년들어 지방 건설경기가 심상치 않다. 갈수록 공공ㆍ민간 수주가 줄어 들고 아파트 미분양은 쌓여만 간다.부족한 공사물량 ...
2025-05-14
[사설]과실 여부 가리는 중인데 사망만인율 감점…개선 필요하다
종합평가낙찰제 방식의 공공공사 입찰에서 사고사망만인율로 인해 종합평가 대상업체가 바뀌는 일이 벌어졌다. 조달청이 최근 성남시 수요로 입찰집행한 하수관로 정비공사의 종합평가 대상업체를 가격개찰 1순위인 A사가 아닌 2순위사로 확정한 것이다. 사망만인율의 산정시점을 입찰공 ...
2025-05-13
[사설] 잠재성장률마저 1%대 추락, 이젠 ‘뉴노멀’에 대비해야
내년도 우리 경제 잠재성장률이 1.98%에 그칠 것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그제 전망했다. 당초 전망치 2.02%에서 0.04%포인트 낮아졌다. 앞서 국회 예산정책처는 올해 잠재성장률을 1.9%로 하향 조정했고,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지난주 2025~203 ...
2025-05-13
[사설]민원 많은 국토부, 적극행정 국민체감도 끌어올려야
국토교통부가 지난해 국무조정실이 실시한 중앙부처 적극행정 종합평가에서 전년과 동일한 A등급을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적극행정 국민체감도부분에서는 전체 평균인 4.07점보다 낮은 3.97점에 그쳤다고 한다. 국토부는 국토와 사회기반시설의 관리ㆍ계획ㆍ개발을 비롯해 주택, ...
2025-05-12
[사설] 가덕도 신공항, 새 정부로 넘겨 재검토하라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난관에 처했다. 자칫 사업이 무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부지 조성 공사를 맡은 현대건설이 정부가 제시한 안보다 2년 늘어난 108개월의 공사 기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하자 국토교통부가 지난 8일 현대건설과의 수의계약을 중단하는 ...
2025-05-12
[사설] 고속도로 노후화 가속, 제 때 유지ㆍ보수 하려면 통행료 올려야
도로망은 인체로 치면 혈관과도 같다. 도시를 연결해 사람과 물류를 이어줘 도시뿐 아니라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도로망 가운데서 고속도로는 대동맥의 역할을 한다. 시원하게 뚫려 이용자의 시간과 공간을 줄여준다. 이런 고속도로가 늙어가고 있다고 한다. 한국도로공사가 관 ...
2025-05-09
[사설] 경제사령탑 공백에 멈춰선 대한민국 … 미래도 불투명하다
헌정 사상 유례없는 대통령 권한의 ‘대대대행’ 체제 속에 대한민국의 경제 엔진이 급속도로 식어가고 있다. 경제 사령탑 공백으로 숨가쁘게 돌아가는 국제 정세를 극복할 대응 능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 소비 수출 투자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영세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한숨 ...
2025-05-09
[사설] 겉도는 ‘준불연’제도, 이천 화재 재발 위험 도사린다
2020년 이천 물류센터 화재 참사로 38명의 목숨이 희생된 지 5년이 지났지만, 현실은 별로 달라지지 않았다. 준불연 복합자재 품질인정제도는 허점투성이고, 단열재 시장에는 여전히 성능 미달 제품이 유통되고 있다.이천 참사 이후 정부는 샌드위치패널(복합자재)에 준불연( ...
2025-05-08
[사설] 체코 원전 계약 서명 무산…佛 전력공사의 끝없는 훼방
체코 원전 수주 경쟁에서 한수원에 패한 프랑스전력공사(EDF)가 끈질긴 법적 대응으로 훼방을 놓고 있다. 체코 법원이 경쟁에서 탈락한 EDF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본안 판단 때까지 원전 건설 계약을 금지하는 결정을 내림에 따라 당초 7일로 예정된 서명식이 무산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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